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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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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명숙(전북대학교) 송행숙(한일장신대학교)

이 논문을 2019-09-14 에 이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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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증가하는 인터넷게임중독 개입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충동성과 인터넷게임중독의 관계에서 부모애착, 교사애착, 친구애착이 매개하는가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주지역 중학교 1,2,3학년에 재학 중인 총 825명을 대상으로 AMOS 18.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인터넷게임중독의 수준이 높으며, 전체 대상자의 16%가 인터넷 게임중독군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게임시간이 많고, 게임사용 기간이 더 오래된 집단의 인터넷 게임중독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충동성과 인터넷게임중독 관계에 친구애착은 완전매개, 부모애착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충동성이 인터넷게임중독에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부모애착과 친구애착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력이 더 큰 것을 의미한다. 셋째, 충동성과 인터넷게임중독관계에 교사애착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인터넷게임중독을 예방하고 고위험 군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에 관하여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parent, best friend, teacher attachment between impulsiveness and internet game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through the use of a survey instrument completed by 825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se data were analysed by AMOS 18.0.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male middle school students showed more higher internet game addiction and time, duration of game showed significant relationship to internet game addiction. Second,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in which the parent, best friend attachment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impulsiveness and internet game addiction, it was indicated to be a proper model. Fourth, There was on mediating effect of teacher attachment between impulsiveness and internet game addiction.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ese findings were discussed and directions for future studies were also proposed.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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