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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석희(서울과학종합대학원) 이윤철(한국항공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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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에서는 toe Framework을 기반으로 PLM연구와 관련성 이 깊은 기술적특성, 조직적특성 및 환경적특성에 해당하는 주요변수들과 PLM추진동기 그리고 확산과의 영향을 검증을 할 목적으로, PLM을 사용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회귀분석하였다.
TOE Framework 변수의 기술적인 요인으로서, 인지된유익성(perceived benefit), 인지된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그리고 조직적인 요인으로는 업무복잡도(complexity),조직규모, 경영자혁신도(top management innovativeness),혁신 추진자(champion),그리고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경쟁정도(competition)와 거래조건(normative condition)이 기존의 문헌을 통해서 선정되었다.
총 189건의 설문데이터를 회귀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기술적인요인, 환경적인요인 그리고 조직적인요인들이 추진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또 확산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PLM추진동기에 미치는 변수로는 인지된유익성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순차적으로 경쟁정도, 경영자 혁신도, 혁신추진자, 인지된용이성, 거래조건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업무복잡도가 추진동기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또한 조직규모도 추진동기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확산에 관련한 분석에서는 흥미롭게도 경쟁정도나 인지된용이성의 영향력이 유의미하지 않은 반면,오히려 조직규모나 거래조건의 영향이 유의해지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또 각 변수들 간의 상호영향의 유의성 검증을 통해서, 추진동기의 경우, 경쟁정도, 인지된유익성이 각각 경영자혁신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확산의 경우에서는 경쟁정도와 인지된용이 성이 상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n empirical test based on a several Regression analysis were undertook to validate the effects of 8 independent variables grounded in the TOE framework for two dependent variables of PLM Motivation and Diffusion in organizations which use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System.
Perceived Benefit(PB), Perceived Ease of Use(PEU) as Technological Context , Work Complexity, Firm Size, Top Management Innovativeness(TMI), Champion as Organizational Context, and Competition, Normative Condition as Environmental Context, grounded in TOE Framework were selected as antecedents for TOE factors to be validated with PLM Motivation and Diffusion with 189 data set collected from the various firms in Korean PLM users.
The result shows that Promotion Force were significantly influenced by the major variables of Technological Context, Environmental Context mid Organizational Context, and the influence of PB to Motivation Ls the biggest factor among them and the influence of rests are followed with Competition, TMI, Champion, PEU and Nonnative Condition.
Surprisingly, Complexity, Size did not show a significant effect to Motivation.
The influence of Size mid Normative Condition was confirmed showing of a significant influence to Diffusion, while PEU and Competition did not.
TMI is shown to influence to Competition and PB for Motivation, while Competition is confirmed to influence to PEU related to Diffusion.

목차

초록
I. 서론
II. 기존문헌연구
III. 연구모델
IV. 연구설계 및 자료수집
V. 가설검증 및 분석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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