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 Top 10%

포털뉴스와 언론사 뉴스 사이트를 중심으로

김경희(한림대학교)

이 논문을 2019-11-02 에 이용했습니다.

표지

북마크 4

리뷰 0

이용수 2,235

피인용수 0

초록

본 연구는 이용자들의 뉴스 소비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달라진 이용자의 뉴스 소비가 저널리즘의 주요 이론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를 고찰해 보았다. 분석 결과, 뉴스 이용 동기는 객관적 거리를 두고 뉴스를 수용하는 관객 동기에서 교감자 동기, 생산자 동기로 변화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생산자 동기는 이용자들이 아마추어 저널리스트로 변신하게 만들었는데, 그런 이용자들은 ‘수용자 분석하기’, ‘콘텐츠 취재하기’, ‘콘텐츠 생산하기’의 과정을 거쳐 기사를 생산하고 있었다. 또 이용자의 뉴스 소비로 ‘공감성’과 ‘이면성’, ‘인간적 흥미성’의 뉴스가치가 부각되었다. 이용자들은 뉴스 읽기 행위를 통해 미디어의 의제설정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기사를 작성해 인터넷 상에 출판함으로써 직접적으로도 미디어의제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용자의 뉴스 소비 변화가 가져온 뉴스의 내용면의 변화로는 ‘사적 영역의 뉴스화’, ‘주관적 의견의 뉴스화’, ‘조각 사건의 뉴스화’를, 형식면의 변화로는 ‘문어체에서의 탈피’, ‘기사 형식의 파괴’, ‘멀티미디어 형식으로의 변화’ 등을 찾아볼 수 있었다.

This study addressed the changes in news consumption and the theoretical implications of those changes in journalism. First, news consumption motives changed from the spectator motive to the communer?motive, and then later to the producer?motive. The producer?motive transformed users into amateur journalists, who produced news articles by the process of ‘analyzing the audiences,’ ‘collecting the data for contents,’ and ‘producing the contents.’ The emerging news values in reading and producing news are ‘empathy,’ ‘hidden stories,’ and ‘human interest.’ The users indirectly influence the media agenda by consuming news, and directly affect the agendas of our societies by choosing social issues, writing articles, and publishing them on the Internet. The changes in new contents include ‘reporting private issues as news stories,’ ‘writing subjective opinions into news stories,’ and ‘writing fragmented cases into news stories.’ The changes in news format include ‘the dropping?out of literary style,’ ‘the destruction of the typical news format,’ and ‘the uses of multimedia.’

목차

1. 들어가는 말: 뉴스 이용자와 생산자의 경계 파괴
2. 뉴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 변화: 관객 동기에서 교감자 동기, 생산자 동기로
3. 뉴스생산자로서의 뉴스 이용자
4. 뉴스 이용자가 발굴해낸 새로운 뉴스가치
5. 미디어 의제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의 뉴스 소비
6. 나오는 말 : 뉴스 이용자의 변화가 가져온 뉴스의 진화
참고문헌
Abstract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