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Medial Aspects of the Body in Fashion

Yvonne Förster-Beuthan(Leuphana University)

표지

북마크 0

리뷰 0

이용수 76

피인용수 0

초록

이 논문은 패션에 대한 인류학적 입장을 논의하는 것이다. 필자는 신체 장식의 기원이 패션에 대한 토대로 고려될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그 토대로서 패션은 자기 반영적이며 따라서 예술로 전환되는 것이다. 패션은, 신체의 평균적 측면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특성과 가능성 및 한계 그리고 미래로의 발전을 반영한다. 따라서 필자는 인간을 그 토대와 전망에서 반영하는 철학적 문화로서 탈인간주의뿐 아니라 인간주의에 초점을 둔다. 필자의 핵심 주장은, 패션이 인간에 대한 반성적이고 비판적인 전망을 예술적인 방식으로 실현하는 수단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반영과 지각이 예술로서 패션에 함께 있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제요
Ⅰ. An Evolutionary Perspective on Body Decoration and Clothing?The Evolution of the Aesthetic Sense
Ⅱ. The Body as Medium: From Signals to Concepts
Ⅲ. An Example of Fashion as Art:Viktor&Rolf ? Long Live the Immaterial (Bluescreen)
Ⅳ. The Reflexive Potential of Fashion
Literature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