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대회자료]

응급의료서비스품질이 환자의 가치, 만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학술대회자료

응급의료서비스품질이 환자의 가치, 만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An Emergency Medical Service Quality on Patients’ Value,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조철호(대구한의대학교) 이은지(경북대학교)

표지

북마크 0

리뷰 0

이용수 209

피인용수 0

초록

본 연구는 응급의료서비스품질의 발견과 환자가치, 환자만족,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토대로 차후에 병원의 응급의료진과 행정관계자에게 응급의료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응급의료서비스품질의 향상 및 발전방안을 제공하기 위한 의미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이론적인 시사점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결과, 종합병원의 응급의료서비스품질은 응급의료프로세스, 의료진 태도, 사후의료프로세스, 의료시설 및 환경, 병원이미지, 의료진 역량의 여섯 개 차원으로 구성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총 효과 측면에서 이들 요인들이 환자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6개 차원 중 병원이미지, 의료시설 및 환경, 의료진 태도가 환자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며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필요로 한다.

This research was designed to investigate causal relationship among emergency medical service, patient value, patient satisfaction, reuse intention. On the basis of research result, we intended to offer significant information that can improve and develop emergency medical service quality.
Theoretical implication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empirical analysis, we found that emergency medical service qualities of general hospital could be six components such as emergency medical process, attitude of medical staff, follow-up medical process, medical facilities and environment, image of hospital, and ability of medical staff. In the view point of total effects, analysis result shows that image of hospital, medical facilities, and attitude of medical staff are positively related to patient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Result of research has some limitation to be solved through additional study in future.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및 해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