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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욱준(서울대학교)

이 논문을 2019-11-11 에 이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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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정부의 두 번에 걸친 셧다운제 정책이 청소년의 게임이용 시간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010-2012년의 3년간 미디어 패널 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패널분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수는 청소년의 게임사용 시간이며 독립변수는 게임셧다운제, 부모의 게임통제, 물리적 게임 환경이다. 통제변수로는 나이, 성별, 소득, 주말여부, 특별한 날 여부, 방학 여부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두 번에 걸친 게임 셧다운 제도는 모두 청소년의 게임이용 시간에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앞으로 우리나라 게임규제 관련 정책 방향의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policies of online game shutdown on the game time of youth. The dependent variavle is the game time of youth. The dependent variavles are online game shutdown, Selective Shut Down System, the parent control of the game, physical game environment. Control variables include age, gender, income, weekend, a special day and vacation. The result shows the ploicies of both policies of shutdown were not affected. The policy change of online game regulation is required.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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