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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전시회 방문객을 중심으로

이유안(부산대학교) 김인신(부산대학교) 현성협(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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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2014년 지스타 방문객을 중심으로 전시 컨벤션이 제공하는 혜택 요인과 전시회 소속감, 고객 시민 행동 창출의 구조적인 영향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본 논문은 전시 컨벤션이 제공하는 혜택 요인을 외재적 혜택, 내재적 혜택, 관계적 혜택 세 가지 차원으로 크게 분류하였다.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전시 컨벤션이 제공하는 외재적 혜택은 상품구매, 전문 상담, 지식에 대한 관심과 같은 하위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내재적 혜택은 전시컨벤션 참여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테마에 대한 관심, 오락성, 새로움과 같은 세부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관계적 혜택은 외부인과 상호작용 및 내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제안된 연구 모형은 2014년 지스타 방문객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 방정식 모형에 의해 검증되었다. 실증 연구 분석 결과 외재적 혜택의 상품 구매, 지식에 대한 관심을 제외하고 나머지 여섯 가지 하위 요인들과 전시회 소속감과의 정(+)의 관계가 도출되었다. 또한 전시회 소속감은 서비스 조직 측면과 다른 고객 측면의 고객 시민 행동 발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This study aims to (1)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benefits of G-Star and the sense of belonging to the convention and (2)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ense of belonging to customers" citizenship behaviors on the event. The present paper analyzes the benefits of convention in terms of extrinsic, intrinsic, and relational benefits. The proposed conceptual model was empirically tested vi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using data collected from 320 visitors in G-Star, which is held on from November 20 to November 23 in 2014. During theses four days, an exit survey was administered to G-Star visitors, who are over the age of 20. The proposed conceptual model was empirically tested vi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using data collected from G-Star visitors. The results showed that six variables of extrinsic, intrinsic, and relational benefits of G-Star influences the sense of belonging to the event. Moreover,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sense of belonging to the event leads to creating customers" citizenship behaviors in both aspects of service organization and other customers.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88)

  • 1.

    강명수 , 2002 ,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경영저널 3 (1) : 77 ~ 98

  • 2.

    강태중 , 2005 ,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이용 동기에 대한 해석주의적 연구 , 광고연구 (66) : 9 ~ 38

  • 3.

    김윤석 , 2008 , 소속감과 정서적 고갈 그리고 지각된 정의가 이직의도와 조직에 대한 부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 파업 후 복귀한 A항공사 운항승무원을 대상으로 - , 한국항공운항학회지 16 (3) : 38 ~ 49

  • 4.

    김재선 , 2014 , 구성원 신뢰, 소속감, 성과기대가팀 협력의지에 미치는 영향 , 무역연구 10 (6) : 1137 ~ 1154

  • 5.

    김정구 , 2003 , 마케팅활동, 사회적 상호작용, 플로우가 온라인 게임의 애호도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온라인 게임의 브랜드매력성과 브랜드일체감의 매개적 영향 - , 마케팅연구 18 (3) : 93 ~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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