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엄선영(성균관대학교) 윤세환(성균관대학교) 김용세(성균관대학교)

이 논문을 2019-12-11 에 이용했습니다.

표지

북마크 4

리뷰 0

이용수 465

피인용수 0

초록

본 논문은 타 문화 예술 분야 대비 관람률이 저조한 뮤지엄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기술과 문화 예술을 융합한 뉴미디어 기반의 모바일 서비스를 적용하여 경험재인 뮤지엄 서비스의 정보 탐색재화 가능성을 검토한 후 경험적 소비가 확대 재생산되는 서비스 구조를 디자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뮤지엄의 As-Is 상황인 문제점과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해 핵심 목표 가치를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이어 모바일 서비스의 수용 의도를 분석하기 위해 이론적 학문 분야인 사회심리학의 기술수용모델과 혁신확산이론을 기반으로 연구 모형의 선택 요인과 가설을 설정하고 서비스 수용자 중심 현장설문 조사를 통해 각 영향 요인의 타당성을 분석한 후, 이를 서비스 개선 방향에 반영하고 고객 경험 샘플링 및 분석 방법을 이용해 연구모형의 타당성과 적합성을 검증하는 등 뮤지엄 서비스 전반에 대한 디자인 연구작업을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제안된 To-Be 뮤지엄 서비스 개선 모델은 관람 본질을 추구하는 ‘행위"를 확대하는 디자인으로, 서비스 수용자인 관람객의 적극적 개입을 유도하는 행위추가를 통해 관람객의 문화 예술에 대한 통찰력(자의적 해석)을 끌어내고 이를 소속된 사회 관계망에 확장시켜 지속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형태의 뮤지엄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것으로 하였다.

This paper is intended to design a service structure where experience is expanded after reviewing the possibility that museum service, experience goods, becomes search goods by applying mobile service based on new media created through convergence of technology and culture & art as a measure to activate the service of museum which the percentage of visits to is low in comparison with other culture and art fields. With regard to the background of suggesting mobile service, service development model was established on the basis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innovation diffusion theory of social psychology, theoretical science field. That was modeled by using the service design methodology, empirical science field. And the validity of each influencing factor was analyzed through service user-centered field review survey, and then the appropriateness of service development model was verified through experience evaluation while prototype was seen. A finally suggested service development model was design that spread activity pursuing the essence of tour, and sustainable, extendible type of service design was suggested by extending visitors’ insight into culture and art to social network which they affiliated themselves with after extracting it through the addition of activity inducing visitors, service users, to actively intervene.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서비스 디자인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