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서비스부문

김현호 강희종 송치웅 장성일

이 논문을 2019-07-16 에 이용했습니다.

표지

북마크 0

리뷰 0

이용수 47

피인용수 0

초록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조사는 우리나라 서비스업의 혁신활동 전반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여 국가 혁신정책 수립 및 혁신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제공함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 본 조사는 2003년도에 통계청의‘국가승인통계(제39501호)’로 지정되어 매 3년마다 수행되어 왔으며, 현재 교육과학기술부의 `연구개발 활동조사`와 더불어 기업단위 혁신조사의 양대 축으로 인식되어온 필수적인 통계조사이다.○ 본 조사의 특성은 2003년, 2006년에 실시한 국내 서비스업 기술혁신조사에 대한 연속성을 유지하고, CIS 등의 국제조사와의 호환성을 지속하며, 더불어 새로운 설문항목을 개발 조사하여 기술혁신활동 조사결과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주요 연구내용□ 일반사항○ 회사 일반사항 ○ 연구개발 일반사항 □ 혁신활동○ 연구개발(R&D)활동○ 4대혁신활동○ 혁신활동 비용구조○ 혁신활동 정보원천 □ 혁신성과○ 제품혁신성과○ 공정혁신성과○ 조직혁신성과○ 마케팅혁신성과○ 혁신성과비교 □ 혁신주체와 협력○ 제품혁신기업의 자체개발은 90.9%로 높게 평가되었고 협력개발은 13.6%, 외부개발은 3.4%로 각각 평가되었으며, 공정혁신은 같은 순서로 89.7%, 2.0%, 14.9%로 자체개발이 높게 평가되었다. 조직혁신은 자체개발이 99.4%, 마케팅 혁신은 자체 개발이 88.9%로 높게 평가되었다.○ 수요기업과의 협력이 공정혁신을 제외한 모든 혁신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조직혁신 및 마케팅혁신에 있어서 공급업체, 동일업종, 민간서비스 및 광고업체가 중요한 협력파트너로 드러났다. □ 혁신효과○ 서비스업에서 제품혁신을 통해 나타난 효과로는 제품의 다양화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은 시장점유율 확대/유지, 품질개선 순이었다.○ 공정혁신에서는 생산능력 증대가 가장 높았고, 조직혁신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증대, 마케팅혁신에서는 소비자 만족도 증대가 각각 가장 높은 혁신효과로 나타났다. □ 혁신보호방법○서비스업(KIS 2009)의 혁신보호는 경쟁기업보다 앞서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혁신보호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사내기밀로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재산권과 관련해서, 제품혁신은 특허권 등록이, 공정혁신은 실용신안 등록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 혁신저해요인○ 비혁신활동 저해요인○ 제품혁신활동 저해요인○ 공정혁신활동 저해요인○ 조직혁신활동 저해요인○ 마케팅혁신활동 저해요인 □ 정부지원제도○ 정부지원제도 중 기업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제도는 기술개발 및 사업화지원으로 서비스업 및 제조업에서 공히 최다수가 활용하는 지원제도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2009년도 서비스업 조사의 경우, 정부연구개발사업참여, 마케팅지원 등으로 나타났고, 2006년도 서비스업 조사는 기술인력 및 교육연구 지원, 마케팅지원 등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은 마케팅 지원이 다음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었으며 그다음은 정부연구개발 사업 참여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