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대회자료]

  • 학술대회자료

정은송(한양대학교) 김도희(한림대학교) 박병진(한양대학교)

이 논문을 2019-05-25 에 이용했습니다.

표지

북마크 1

리뷰 0

이용수 652

피인용수 0

초록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제품과 가격만으로는 기업의 차별화와 경쟁력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대표적 평가 유형인 Carroll의 네 가지 사회적 책임과 함께 두 가지 사회적 이슈를 포함한 총 여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또한 사회적 책임활동의 메시지 유형별로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다른지 연구하였다.
그 결과, 여섯 가지 사회적 책임 유형 중, 법률적, 자선적, 환경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메시지 유형이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잘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적 책임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였을 경우, 부정적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경영활동을 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