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 Top 1%

남성 혐오는 가능한가

윤지영(한양대학교)

표지

북마크 13

리뷰 0

이용수 3,878

피인용수 0

초록

메갈리안이라는 전복적 반사경은 우리의 안온한 일상의 매듭들을 풀어헤쳐 아버지의 법질서의 비전체성과 비토대성을 폭로하는 것이다. 즉 메갈리안을 여자 일베나 일베의 복사판으로 축소하기에는 이 반사경이 융기시키는 현실의 임계점들은 현실을 재구성하고 해체하길 촉구한다. 나아가 메갈리안들은 혐오의 언어가 가진 각화된 언어 대신 점도-유연성의 언어라는 농밀도의 언어를 풀어내며 여성 혐오 논리의 빈곤성을 되받아친다. 혐오의 언어가 명확한 분할의 언어로서 기존 질서를 강화, 유지, 보존하기 위한 봉합의 논리라면 점도-유연성의 언어는 분노라는 정치적 파토스를 통해 아버지의 법질서에 파국을 도입하는 탈봉합의 언어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남성혐오는 없다. 단지 남근질서에 대한 분노(indignation), 여성혐오에 대한 분노만이 있을 뿐이다. 혐오는 이름과 자리의 질서를 재생산해내는 것으로 하위 계급자들을 향한 신화적 폭력-법 보존적 폭력의 양식이라면 분노는 상위 계급자들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마저 뒤흔들어놓는 신적 폭력성-혁명적, 법 파괴적 폭력의 양식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여성혐오논리의 질서판을 탈구시키는 메갈리안의 행위화는 분노라는 급진적 정치화의 힘인 것이다.

In this paper, I try to focalize on Megalian phenomenon as a revolutionary mirror that reveals limits of Law of the Father. Megalian phenomenon is not reduced to a simple copy of il-be phenomenon that is spreading hatred towards minorities. The megalians attempt to produce a language of visco-plasticity which consists of criticism of the language of hate. The language of hate that consists in the maintenance of the status quo, is what holds the mythical violence which aims to dissimulate the contradiction of the established order. In contrary, the language of visco plasticity which aims to operate the deconstruction of the reality, is what carries the divine violence which aims to deconstruct the father’s law. In this perspective, megalian phenomenon is not man-hating. It is only indignation towards the phallic order that promulgates misogyny and gender discrimination. It should distinguish hatred of indignation in the sense that the former is conservative, while the second is subversive. The megalians have the strength to move with indignation in order to elaborate radical thought and put in execution a great change.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혐오의 언어와 메갈리안의 언어의 차이
3. 메갈리안의 미러링 전략, 그 반사 원리에 대하여
4. 남성혐오는 존재하지 않는다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32)

  • 1.

    김상기 , 2015 , 인터넷 달구는 ‘나는 김치녀입니다’ 여대생 대자보 , 국민일보

  • 2.

    김정숙 , 2012 , 이윤택의 연극-위기(crisis)의 미학과 담론성 , 한국연극학 1 (48) : 225 ~ 260

  • 3.

    김정환 , 2015 , 나도 찍혔나? 몰카 공포에 빠진 대한민국 , 뉴시스

  • 4.

    맹정현 , 2009 , 리비돌로지 , 문학과지성사

  • 5.

    양대근 , 2015 , ‘김치녀, 삼일한…’여성혐오발언 형사처벌추진 논란 , 헤럴드 경제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