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이정은(대전대학교) 염명숙(대전대학교) 김항중(대전대학교)

DOI : 10.18541/ser.2016.05.15.2.79

이 논문을 2019-10-02 에 이용했습니다.

표지

북마크 2

리뷰 0

이용수 264

피인용수 0

초록

연구목적: 이 연구는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중등이후교육을 위해 대학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사례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발달장애인을 위한 대학기반 중등이후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대학기반 중등이후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중등특수교육과의 재학생들을 또래 지원자로 활용하고 다양한 영역의 내용전문가인 여러 학과의 교수들과의 협력을 이루는 등 대학 내의 다양한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연구결과: 이러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행하기 위해 어떠한 원칙과 전략, 절차 등을 적용할 수 있는지와 수강생, 학부모, 또래지원자 각각에게 프로그램의 운영과 성과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실시하는지를 밝히고 그 평가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결론: 이 연구에서 제시한 사례를 통해 도출한 대학기반의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중등이후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개발과 운영을 위해 논의해야 할 내용으로서 개발 및 실행과정과 프로그램 평가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밝혔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the case study of university based post secondary education programs for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doing so the study aims to contribute to the diversification and improvement of the curriculum of for these individual. Method: This post secondary education program was described systematically from its planning to development, execution, and evaluation. The focus was on the role of each faculty member, strategies of execution, and main classes and activities that constitute the program. Results: This study suggests a method in which the participa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could evaluate the classes and activities that they experienced. As a result, various kinds of data from the participants, their families, and peer supporters were collected and reflected upon. Conclusion: We analysed the data from the evaluation of this program and discussed the appropriate direction that post secondary education for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should proceed.

목차

Ⅰ. 서론
Ⅱ. 중등이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Ⅲ. 중등이후 교육 프로그램 평가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33)

  • 1.

    강성구, 강종구, 김두영, 김라경, 김영석, 오유정, 정소영 (2015).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시민참여교육 편.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한국복지대학교.

  • 2.

    강종구, 김영표 (2010). 경도장애 학생들에게 고등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K대학교의 사례연구. 지적장애 연구, 12(4), 163-189.

  • 3.

    김건희 (2014). 발달장애학생들의 대학기반 중등교육 이후 교육프로그램 참여 경험연구. 지적장애연구, 6(4), 165-182.

  • 4.

    김남진, 박재국 (2007). 장애인평생교육 연구동향과 과제. 특수교육학연구, 41(4), 216-234.

  • 5.

    김영석, 정동영 (2015). 장애인 고등교육현황과 전망에 대한 전문가 인식 탐색: 교수 및 장애학생지원 담당직원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6(2), 97-12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