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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챗봇에 대한 시론적 논의

오세욱(한국언론진흥재단)

이 논문을 2019-06-17 에 이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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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뉴스 미디어 산업이 위기를 겪으면서 새로운 기술이 구원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많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그 기술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그것이 가진 한계는 무엇인지, 어떤 방향으로의 발전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논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글은 현재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기술인 뉴스 챗봇의 의미와 작동 방식, 그리고 전망에 대해 미디어 관점에서 시론적으로 분석했다. 쿼츠, 포브스, CNN 챗봇 등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현재 챗봇은 초기 인공지능이 적용된 뉴스 추천 서비스 수준이라고 할 수 있었다. 뉴스 챗봇은 대화라는 의인화된 행위를 통해 뉴스를 전달할 뿐, 능동적 수행 측면에서는 완전하다고 할 수 없었다.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챗봇도 지속해서 진화가 이루어질 것은 분명하지만, 어떠한 방향을 갖고 가느냐에 따라 결과가 심하게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따라 규범론적 접근, 하향식 접근, 상향식 접근 등 세 가지 방식을 어떠한 방향을 갖고 가야 할지에 대한 논의를 위한 출발점으로 제시했다.

In the face of crisis in the news media industry, many people prospect that new technology can save it. But there is no discussion about how new technology works and what is its limitations and which direction of development is needed. In view of media, this article analyzed ‘news chatbot’ as new technology. Firstly, this article defined bot and discussed bot’s agency based on actor network theory. Secondly, it analysed bots which are acting as media and discussed features of the messenger platform as a communication tool. Thirdly, it presents examples of news chatbot and analyzed how they work. Finally, it predicts the future of news chatbot and discussed the possibility of journalism.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봇이란 무엇인가?
3. 챗봇의 등장과 뉴스
4. 미디어로서 뉴스 챗봇에 대한 논의
5. 마치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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