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4차 산업 혁명 시대, 대학 교육과 콘텐츠

  • 학술저널

4차 산업 혁명 시대, 대학 교육과 콘텐츠

University Education and Content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한동숭(전주대학교)

DOI : 10.18658/humancon.2016.09.42.9

표지

북마크 12

리뷰 0

이용수 5,785

피인용수 0

초록

본 논문은 4차 혁명시대에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이 발전된 기술들을 이용하여 창의적 인재 양성이란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시도되는 새로운 교육모델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4차 산업혁명의 의미를 명확하게 살펴보고, 한국 사회의 대학에서 창의적 인재 양성이 어려운 이유를 알아보고, 여러 대안으로 제시된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야기된 미디어 및 SW 환경 변화에 맞추어서 대두되는 새로운 교육 모델을 2013년~2016 년까지 4년간의 NMC 보고서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보고서에서 선정한 내용들을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도구, 학습공간, 학습평가로 나누어서 각 내용들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4차 혁명시대에서 한국사회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창의적 인재 양성이 가장 시급한 사안이며, 이를 위해 콘텐츠 학과들이 해야할 임무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In this paper, we discussed new educational models that attempt to perform the goal of the university cultivating creative talent using advanced technology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ence we are clearly looking at the meaning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recognize the cultivating creative talent is hard in a society of Korea University, examine the cases presented as alternatives. We examined a new educational model from the NMC report from 2013 to 2016 that emerged in conformity with the media and SW environmental changes caused by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lso we divided the selected information in the report to the learning content, learning methods, learning tools, learning spaces, learning evaluation and were identified each detail. Finally,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cultivating creative talent is the most pressing issue in order to stay alive Korea, and evaluate the content Department for the mission they need to do so.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는 말
II. 4차 산업혁명
III. 대학 혁신과 새로운 교육 모델
IV. 기술발전에 의한 새로운 시도들
V. 창의적 인재 양성과 콘텐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