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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bot 에게 해결을 바라는 사용자의 희망사항(wish) 수집 및 분석

안아주(서울대학교) 이현정(서울대학교) 이중식(서울대학교)

이 논문을 2019-06-24 에 이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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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인공지능 기술이 보편화되면 우리 삶은 어떻게 변할까? 스마트폰에 인공지능이 탑재되면 사람들은 어떤 기능을 기대할까? 그 도움을 어떤 식으로 요청하고 표현할까? 본 연구는 ‘유사 인공지능 챗봇’(AI bot)을 통해 사람들의 기대와 희망을 모아 분석하였다. AI bot 은 위저드오브오즈(wizard of oz) 프로토타이핑으로, 기존 메신저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하였다. 50 명의 참가자에게 매일 1 회, 5 일동안 AI bot 이 해결해줬으면 하는 희망사항(wish)에 대해 질문을 하고, 답을 받았다. 개방코딩과 축코딩을 거쳐 수집한 wish 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인공지능에 대한 wish 를, a) 표현의 구체성, b) 지시가 필요한 상황, c) 지시하는 기능의 축으로 나누었다. 표현의 구체성은 5 레벨로 나타났다. 필요한 상황은 13 개로 코딩되었다. 필요한 기능은 8 개로 분류되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는 ‘AI 기술은 스스로 실생활의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찾아 해결하기에는 아직 기술적으로 부족하다.’는 멘탈모델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미래 AI 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감 또한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알아봄으로써 IA 시스템 디자인 과정에 사용자 측면의 관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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