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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나(서울여자대학교) 최지윤(홍익대학교) 한상진(중앙대학교) 박진우(중앙대학교)

이 논문을 2019-09-06 에 이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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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최근 메신저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뛰어난 사용성, 편리성을 앞세워 챗봇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되고 있으며, 페이스북,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막대한 투자와 함께 플랫폼 선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챗봇은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인터랙션을 하며, 기존의 웹이나 앱과 달리 복잡한 방식의 테스크 플로우가 형성되기 때문에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직접 챗봇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발굴된 챗봇의 차별화된 디바인 프로세스를 정리하였다. 특히 테스크 플로우를 가시화하는 대화형 맵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으며, 챗봇의 기획 및 디자인을 위한 사용 지침서와 같은 가이드라인을 5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제안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챗봇의 개념
3. 챗봇의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석
4. 챗봇의 대화형 인터페이스 디자인
5. 챗봇의 가이드라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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