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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 학술대회자료

이태일(고려대학교)

이 논문을 2019-07-18 에 이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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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고는 인터랙션 “디자인”의 본령인 인터랙션의 미학을 재론하기 위한 일련의 연구의 일환으로서, 우선 인터랙션의 내러티브적 특성을 찾아내고 정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사학의 중요한 텍스트들을 중심으로 내러티브의 특성 개념을 도출하고, 일군의 디자이너에게 음악 앱의 와이어프레임을 제공하여 자유롭게 디자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실험에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각 특성 개념을 연관지어 설명하려 하였다.
그 결과, 스토리-담론의 구조에 따라 제공된 와이어프레임-디자인 단계나 중핵과 위성의 개념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주요 화면들에서 내러티브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디자이너가 인터랙션을 디자인하는 과정은 내러티브의 선별성, 개연성, 핍진성, 나아가 기대 층위와 질문 층위를 다루는 것과 흡사하며, 특히 인터랙션의 시간적 특성은 내러티브의 특성과 유관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내러티브와 인터랙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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