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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논문은 고객의 기업에 대한 관계지향성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지를 연구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고객의 관계지향성은 크게 고객만족 수준과 거래성향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고객만족은 품질 불일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가설이 설정되었다. 여기서, 거래성향을 구성하는 요소는 거래상의 의사결정 효율성, 의사결정 관성, 점포 내 정보수집, 그리고 지각된 위험이다.
본 가설의 검중을 위해 분당 지역의 백화점과 할인점의 고객 4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고객의 관계지향성은 의사결정의 효율성, 의사결정의 관성, 고객만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고객만족은 품질 불일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점포 내 정보수집과 지각된 위험은 관계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기대된다. #관계지향성 #고객만족 #거래성향 구성요인

Ⅰ. 서론
Ⅱ. 관계지향성
Ⅲ. 고객만족, 거래성향 및 관계지향성
Ⅳ. 품질 불일치와 고객만족
Ⅴ. 거래성향
Ⅵ. 연구모형 및 가설도출
Ⅶ. 연구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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