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를 중심으로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위로를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것은 우리 삶에서는 물론 문학 텍스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나날이 심각성을 더해 가는 미래에 대한 불안이나 상실감으로 점철된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위로는 고난을 헤쳐 나가는 힘이 되기도 삶을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이처럼 위로를 줄 수 있는 힘은 격려의 말 Zu-spruch과 위로의 말 Trost-spruch을 통해서도 가능하겠지만 문학치료의 주요 매체이자 주요 동인이라 할 수 있는 ‘형상화된 언어 gestaltete Sprache’, ‘쓰여진 언어 Geschriebenes Wort’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에서 인물들이 구사하는 위로 Spruch의 말과 행동이 주변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영화 장면을 통해 살펴보았으며,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를 문학 치료적 실천이라 규정하고, 그것이 갖는 문학 치유적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영화에서는 인물 한 사람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위로의 말을 건네는 장면이 자주 등장하는 데, 그러한 위로의 말이 상대에게 치유적 반향 Resource을 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그러한 말이 위로를 하는 사람에게도 동시에 치유적인 요인으로 상호 작용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런 맥락에서 보아 문학치료 과정에서 목도되는 참여자들의 모든 언어적·비언어적 행위들은 일종의 위로 행위로 본다. 가령 위로 행위를 통해서 참여자 스스로는 물론 다른 참여자들도 자신의 과거와 화해를 하고 새로운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위로는 결국 상대방과의 공감을 통해 가능하다. 그 외에도 본 논문에서는 위로를 표현하는 다매체적 예술 장르들(여기서는 무용극, 음악, ‘영화 속의 영화’, 문학, 춤 등)과 상호 매체적 기법이 영화 텍스트 내에서 교차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 것은 문학치료학의 이론적 토대인 “창의적인 인간학”에 의거한 긍정의 의미가 기저하고 있는 것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본다. 또한 이것이 본 논문에서는 위로의 의미가 문학치료와 만나는 접점으로 보았다. #위로 철학 #위로 문학 #위로 하는 자 #위로 받는 자 #문학치료 #cosolationphilosophy #consolationliterature #Trostgeber #Trostnehmer Poesie-und Bibliotherapie

[국문초록]
I. 들어가는 말
II. 위로의 정의
Ⅲ. 문학치료에서의 위로의 과정
Ⅳ. 영화 매체에서의 위로
Ⅴ. 나가는 말 : 문학치료 과정에서의 긍정적인 피드백으로서의 위로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