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대회자료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2013년 12월말 현재 15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우리나라 위성방송서비스시장에서 가입자의 서비스공급자에 대한 관계적 특성이 관계신뢰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관계신뢰의 선행요인과 결과에 대한 매개효과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여기에 관계적 특성은 관계만족, 관계종결비용, 대안의 매력도를 독립변수로, 관계신뢰를 매개변수로, 지속적 이용의도는 결과변수로 두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수립하였다. 전국의 위성방송 서비스가입자 386명의 설문을 회수하였으며, 분석방법은 SPSS Win.21와 Amos ver. 21.0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위성방송 서비스가입자의 공급자에 대한 관계만족과 관계종결비용은 관계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관계신뢰는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관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관계적 특성의 관계만족, 관계종결비용 그리고 대안의 매력도는 관계신뢰를 매개로 하여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결론부분에는 연구의 전략적 시사점과 미래연구방향에 대해 언급해 두었다. #관계신뢰 #관계만족 #관계종결비용 #대안의 매력도 #지속적 이용의도 #Relational Trust #Relational Characteristics #Intention to Continuous Use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변수의 정의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