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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충동적인 성격특질을 가지고 있는 집단이 처벌과 보상이라는 환경적 변인에 의해 인지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는 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충동적인 사람이 비충동적인 사람에 비해 과제수행의 속도가 빠르고 부정확하며(Eysenck & Eysenck,1977),처벌단서 보다는 보상단서에 민감해 보상이 주어지는 상황하에서 더 충동적인 과제수행 특징을 보인다는 가설(Gray,1987)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피험자는 성격차원검사의 외/내향성차원과 신경증적 경향성차원의 점수를 기준으로 각각 9점과 8점이상인 학생충동성집단(남자 20명)과 보호관찰을 받고 있는 대상중에서 같은 기준으로 선발된 비행충동성집단(남자 17명) 및 각 차원점수가 8점과 7점이하인 비충동성집단(남자 25명)이었다. 과제는 문제단어쌍에서 제시된 관계와 유사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답안단어쌍을 찾아 응답하는 것이었으며 답안단어쌍 고려시간,답안단어쌍 고려횟수,반응잠재시간,답안단어쌍 주사순서 및 정확반응률이 컴퓨터프로그램에 의해 측정되었다. 처벌과 보상은 각각의 문제에 대한 답을 맞춘 경우와 틀린 경우 300원을 주거나 가져오는 것으로 조작하였다. 종속측정치를 연령과 추상적인 사고능력을 공변인으로하여 공변량분석을 한 결과, 과제를 수행 하는 속도인 답안단어쌍 고려시간과 반응잠재시간 및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이 얼마나 불규칙적인 가하는 정도에서는 집단이나 조건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답안을 고려한 횟수는 처벌조건보다 보상+처벌조건에서 유의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응을 정확하게 한 정도에서는 처벌조건에서는 집단간 차이가 없었으나 보상+처벌조건에서는 비충동성집단이 가장 높았으며 비행충동성집단이 가장 낯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충동적인 집단의 인지과제 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처벌조건보다 보상조건하에서의 반응통정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빠른 반응을 억제시키는 학습보다 정확성을 강조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점을 시사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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