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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관련 기존 연구들이 대등한 입장의 계약관계로 가정했던 본부-가맹점 간 관계를 영향력을 주고받는 수직적 영향관계로 보고 이와 관련된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이론(Leader-Member Exchange Theory; LMX)을 적용하여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변수와 영향을 받는 결과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피고자 시도한 탐색적 성격의 연구이다.이를 위해, 본부-가맹점 간 교환관계의 질에 영향을 주는 변수인 본부의 지원과 갈등 그리고 영향을 받는 변수인 가맹점 만족과 영역초월행동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프랜차이즈 시스템 소속 가맹점(n=301)에 적용하여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연구결과, 본부의 지원은 가맹점과의 교환관계의 질(β=.539, C.R.=10.033, p=.000)과 가맹점 만족(β=.431, C.R.=9.085, p=.000), 그리고 가맹점의 영역초월행동(β=.168, C.R.=2.651, p=.008)에 유의하고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본부와의 갈등은 교환관계의 질(β=-.323, C.R.=-6.595, p=.000)과 가맹점 만족(β=-.159, C.R.=-4.132, p=.000)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부-가맹점 간 교환관계의 질은 가맹점 만족(β=.441, C.R.=8.069, p=.000)과 영역초월행동(β=.441, C.R.=8.069, p=.000)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맹점 만족은 가맹점의 영역초월행동(β=.526, C.R.=4.923, p=.000)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만족 #본부-가맹점 간 교환관계의 질 #본부와의 갈등 #본부의 지원 #영역초월행동 #Boundary Spanning Behaviors #Conflict #Franchisee's Satisfaction #Franchisor's Support #The quality of Franchisor-Franchisee Ex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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