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0.1%

표지

안상원(부산외국어대학교)

  • 2019.12
  • 219 - 234(16 pages)

DOI : 10.18658/humancon.2019.12.219

이용수 2,961

내서재 126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이 글은 한국 웹소설의 ‘로맨스판타지’ 장르의 특성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판타지와 로맨스가 결합한 이 장르는 2014~2015년에 만들어졌고, 주로 여성인물이 주체적으로 모험과 사랑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그린다. 이 장르의 특성은 첫째, 로맨스에 비해 작품 분량이 늘어나면서 여성인물의 성장과 모험을 좀 더 다양하게 드러낸다는 점이다. 또한 사랑외에도 성공적인 모험이 주인공에게 보상으로 주어진다는 것 역시 특성으로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이성 간의 1:1의 독점적이고 열정적인 연애를 다루는 낭만적 연애 개념을 고정된 성역할을 재해석하거나 비-연애와 多-연애를 선택함으로써 전유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여성 간 연대와 악녀를 재해석하는 여성서사적 특성도 살펴볼 수 있다.
장르 안팎의 한계 또한 다루었다. 시장(플랫폼)이 임의로 장르를 구분하면서 언제든 플랫폼에 따라 장르가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소설 속 여성인물들의 투쟁이 ‘귀족’, ‘지식인’이라는 ‘알파걸’ 중심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장르내적 모순을 살펴볼 수 있다. 그럼에도 장르적 특수성을 검토함으로써 이후 장르의 키워드를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언급할 수 있다. #웹소설 #로맨스판타지 #장르 결합 #플랫폼 중심 #장르 생성 #여성 독자 #Web Novels #Romance-Fantasy #Genre Combination #Platform-Oriented #Genre Creation #Female Readers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로맨스판타지 장르의 서사적 특징 : 여성욕망의 긍정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