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이 연구는 대학체육 실기수업에 대면과 비대면을 모두 경험한 학생들로부터 대면 수업과 온라인수업의 학습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대학체육 실기수업의 학습 효율성과 수요자 측면에서 만족도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대학체육 실기수업의 효율성 및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온라인 원격수업에만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양방향 · 접근은 미흡하였다. 학습 효율성의 측정 변인으로 학업 성취목표지향성을 설정하였으며 수업의 질(대면/온라인), 수업 만족도, 수업몰입과의 경로관계를 탐색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소재 모대학교의 2020학년도 1학기부터 2021학년도 1학기 중까지 전공 및 교양체육 실기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였다. 그 중 대면수업과 온라인수업 모두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로 선정하였다. 234명을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집 하였으며, 자료로서 신뢰도가 떨어지는 설문지는 제외하고 171명(73.1%)을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학생들이 인지하는 대면 수업과 온라인수업의 질, 수업만족, 수업몰입, 학업 성취목표지향성 간의 구조적관계는 큰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대학체육 실기수업의 대면과 온라인을 모두 경험한 학생들의 수업의 질, 수업만족, 수업몰입, 학업 성취목표지향성의 구조관계에서 두드러진 하나의 특징은 온라인수업에서 학생들의 정보탐색, 수업준비, 이해정도, 수업목표, 수업내용관심이 수업 성취의욕을 높이고 수업의 자신감과 성취목표 의식을 명확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면수업에서 수업의 질은 수업만족과 수업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학업 성취목표지향성에는 유의한 영항을 미치지 못했다. 또한 수업몰입과 학업성취목표지향성의 관계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입증되지 않았다. 수업만족은 수업의 질과 학업 성취목표지향성 사이에서 완전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수업에서 수업의 질은 수업만족과 수업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학업 성취목표지향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수업만족과 수업몰입은 학업 성취목표지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수업만족과 수업몰입은 수업의 질과 학업 성취목표지향성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의 질 #수업만족 #수업몰입 #학업 성취목표지향성 #COVID-19 #quality of class #class satisfaction #class immersion #academic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