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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약관 동의
  2. 정보 입력
  3. 가입 완료

서비스 이용 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누리미디어가(이하 “회사”로 약칭) 운영하는 DBpia(http://www.dbpia.co.kr/)와 KRpia(http://www.krpia.co.kr/) 사이트(이하 “사이트”로 약칭)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이하 “서비스”로 약칭)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라 함은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회원’이라 함은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가입 후 이용자ID를 부여받고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로 일반회원, 저자회원으로 구분됩니다.
2. ‘일반회원’이라 함은 사이트에 접속하여 제1호의 절차를 거쳐 가입한 회원 중 논문을 작성하지 않은 회원을 말합니다.
3. ‘저자회원’이라 함은 사이트에 접속하여 제1호의 절차를 거쳐 가입한 회원 중 논문을 작성한 회원을 말합니다.
4. ‘SNS 회원’이라 함은 ‘회원’ 중 SNS(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등) 계정을 통해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가입한 자를 말합니다.
5.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6. ‘이용계약’이라 함은 이 약관에 동의하고 서비스의 회원으로 가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7. ‘이용자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의 신청에 따라 회사가 회원별로 부여하는 고유한 문자 또는 숫자를 말합니다.
8. ‘비밀번호’라 함은 이용자ID로 식별되는 회원의 본인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고유의 문자 또는 숫자를 말합니다.
9. ‘해지’라 함은 회사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제1항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관계 법령 및 서비스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관계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서비스는 이 약관에 규정된 조항을 변경 없이 이용자가 수락하는 것을 조건으로 제공됩니다. ’서비스 이용 약관’의 '동의합니다' 버튼을 클릭함은 이 약관에 대하여 이용자가 동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이 약관은 이용자에게 온라인을 통해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회사는 사정 변경의 경우와 영업상 중요 사유가 있을 때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국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관련 법령 규정에 따릅니다.
② 약관이 정한 서비스 규정 이외의 개별 서비스 사용에 대한 약관의 동의는 개별 이용 동의 절차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가입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① 이용 계약은 이용자의 이용 신청에 대한 회사의 이용 승낙으로 성립되며,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는 ‘동의합니다’ 버튼을 누름으로써 성립됩니다.
②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회사가 정한 소정의 양식에 따른 개인 신상정보(이용자ID, 비밀번호, 이름, 전자우편주소, 휴대전화번호 등)를 제공해야 합니다. SNS 회원을 희망하는 이용자는 SNS 계정에 등록된 개인정보 중 일부(이름, 전자우편주소)를 제공해야 합니다.
③ 이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철저히 보호됩니다.
다만,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④ 사이트에서는 이용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저자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하며, 저자회원이 제공한 정보와 자동 수집된 정보를 구별하여 폐기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으므로 소속 기관 등 저자회원의 일부 정보는 탈퇴 후에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⑤ 가입 신청 양식에 기재된 회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회원은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모든 회원은 반드시 회원 본인의 정보를 제공하여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거나 허위의 정보를 등록하는 등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등록하지 않은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아무런 권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회사는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단, 아래와 같은 경우 이용신청을 제한하거나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2. 이용 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3. 사회의 안녕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4. 과거에 본조 제1호 내지 제3호 중 어느 하나의 행위를 한 적이 있을 때
5.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 되었을 때

제7조 (서비스 이용 및 제한)
① 서비스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일부는 회원에 가입하여 회사에서 인정한 이용자ID와 비밀번호를 통해서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8조 (구매신청)
① 회원은 사이트에서 이하의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합니다
1. 성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입력
2. 재화 또는 용역의 선택
3. 결제방법의 선택
4. 최종 구매의사 표시 (결제하기 버튼 클릭)
비회원은 구매신청이 제한되며, 회원으로 가입한 이용자라 할지라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구매신청이 제한됩니다.

제9조 (계약의 성립)
① 회사는 제8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미성년자가 청소년보호법에서 금지하는 재화 및 용역을 구매하는 경우
3.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② 회사가 승낙을 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제10조 (지급방법)
① 회사에서 구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아래와 같은 경우의 하나로 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결제
2. 실시간 계좌이체
3. 휴대폰 결제
4. DBpia머니 결제(DBPIA 사이트에만 해당)
5. 기타 회사가 정한 대금지급방법

제11조 (수신확인통지•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① 회사는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 통지를 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신청 후 제10조에 의한 지급방법으로 그 신청일로부터 7일 이내 상품대금에 대해 입금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회사는 별도의 의사표시 없이 구매계약을 해제하는 것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다운로드 전 이용자의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요청이 있는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12조 (다운로드) ①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한 재화에 대한 다운로드 방법 및 기간 등을 명시합니다. 만약 회사의 고의•과실로 다운로드가 실패한 경우에는 모든 책임은 회사에 있습니다.

제13조 (거래의 취소 및 환급)
① 디지털 자료의 특성상 이용여부를 판단할 수 없고, 온전한 회수가 불가능하므로 거래의 취소와 그에 소요된 금액에 대한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②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자가 다운로드한 재화일지라도 환불신청을 받은 날부터 3일 이내에 계약해제 및 환급절차를 취합니다. 다만 그 요구기한은 이용자가 다운로드한 날로부터 20일 이내로 합니다.
1. 다운로드한 재화가 주문내용과 상이하거나 회사가 제공한 정보와 상이할 경우
2. 다운로드한 재화가 파손, 손상되었거나 오염되었을 경우
3. 운영상의 이유(시스템상의 오류 등)로 콘텐츠 이용이 불가하다는 점이 인정되는 경우
③ 모든 환불금액은 구매대금 중 DBpia머니 사용분을 제외한 실제 결제액에 대한 환불이며, DBpia머니로 사용한 구매금액은 DBpia머니로 환급합니다.

제14조 (DBpia머니)
① "DBpia머니"란 신용카드, 휴대폰, 실시간계좌이체, 기타 회사가 정한 대금지급방법을 통해 현금을 회사에 지불하고, 그 현금의 대가로 충전한 인터넷 결제 수단을 말합니다.
② 회사가 지정한 지불수단을 통한 DBpia머니 충전은 최소 일천 원(\1,000) 이상의 금액으로만 충전을 할 수 있으며, 지불수단에 따라 자체 제한금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③ DBpia머니는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 이용 또는 상품구매 시점에서 즉시 차감됩니다.
④ DBpia머니를 이용하여 결제한 대금의 환불은 DBpia머니에 재충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⑤ 회사가 제공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충전한 DBpia머니에 대해서 유료서비스 이용이나 상품구매를 전혀 하지 않은 경우 충전일로부터 10일 이내에는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⑥ 회사는 이용자가 회원 탈퇴를 신청하거나 기타 정당한 사유로 환불을 요청할 경우에도 따로 환불위약금을 받지 않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환불요청서를 받아 지정한 은행 계좌로 DBpia머니 잔액을 입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이때 입금수수료는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제4장 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 제한

제15조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① 회원은 서비스 각종 기능과 전자우편을 통해서 회원정보처리에 관한 불만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회원 본인이 직접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회원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 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경우
2. 범죄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4. 타인의 이용자ID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5.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6.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7. 기타 관련법령이나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④ 회원이 1년 동안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로그인한 기록이 없는 경우, 원활한 회원관리를 위하여 휴면계정으로 처리하여 회원자격으로의 활동 일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휴면계정 철회를 요청하면 회사는 종전의 회원자격을 다시 활성화하여야 합니다.

제16조 (이용 제한 절차)
회사는 이용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이용자의 전자우편 또는 전화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책임

제17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신청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지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복구합니다.
③ 단, 천재지변, 비상사태,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이 요구하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⑥ 회사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8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이용자ID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습니다.
③ 자신의 이용자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회사에 그 사실을 전자우편이나 기타 방법을 이용해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6장 게시물

제19조 (회원의 게시물)
회사는 회원의 게시물이 아래의 경우에 해당할 때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1. 타인의 프라이버시 및 공표권과 같은 법적 권리를 훼손, 악용, 도용, 위협하거나 괴롭히거나 또는 달리 위반하는 행위
2. 부적절, 모독적, 명예훼손적, 침해적, 음란, 상스럽거나 또는 불법적인 제목, 이름, 자료 또는 정보를 출판, 우송, 게시, 배포 또는 유포시키는 행위
3.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소프트웨어 또는 기타 자료를 포함하는 파일을 업로드 하는 행위. 다만 이용자가 그에 대한 권리를 소유 또는 관리하는 경우, 또는 필요한 동의를 모두 얻은 경우는 제외합니다.
4. 타인의 컴퓨터를 손상시킬 수 있는 바이러스, 오염된 파일, 또는 기타 유사한 소프트웨어 또는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자료를 업로드 하는 행위
5. 상업적인 목적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광고 또는 판매하는 행위
6. 자료조사, 콘테스트, 피라미드 체계를 행하거나 행운의 편지를 보내는 행위
7. 다른 이용자가 게재한 것으로 적법하게 배포될 수 없는 것으로 이용자가 알고 있거나 합리적으로 알 것으로 기대되는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행위
8. 업로드 된 파일에 포함된 소프트웨어 또는 기타 자료의 저자표시, 법률상 또는 기타 적절한 유의사항, 또는 상표명, 또는 그 출처 내지 근원이 되는 표식을 위조 또는 제거하는 행위
9. 다른 이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즐기는 것을 제한하거나 금지시키는 행위
10.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음란한 내용이나, 특정 종교를 선전ㆍ선교하거나 비방하는 내용, 기타 지역감정을 유발시키는 등의 비 양식적인 내용을 게재하는 행위

제20조 (게시물의 저작권)
일반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21조 (게시물에 대한 회사의 책임)
① 회사는 회원에게 문의사항을 작성할 수 있는 1:1 게시판만 제공하며, 타 이용자들에게 게시물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게시물은 작성자인 회원과 서비스 운영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회원이 게시판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발생하는 법적 부분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7장 정보 및 광고의 제공

제22조 (정보 및 광고의 제공)
① 회사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회원가입 절차와 마이페이지>회원기본정보 메뉴에서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제8장 기타

제23조 (일반 사항)
① 이 약관은 대한민국 관련 법률의 적용을 받습니다.
② 이용자는 회사 사이트 이용의 결과로서, 이용자와 회사 간에 어떠한 합작투자, 파트너십, 고용 또는 대리인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에 동의합니다. 회사가 이 약관을 수행함에 있어서는 현존하는 법 및 법적 절차의 적용을 받습니다. 이 약관에 규정된 어떠한 조항에 의하여도 이 서비스 또는 그 사용과 관련하여 회사가 수집하거나 제공받은 정보의 사용과 관련한 정부, 법원 및 법률 집행 당국의 요청 또는 요구사항을 준수할 회사의 권리가 훼손되지 아니합니다.
③ 앞서 규정한 책임의 부인을 포함하는 이 계약 일부 조항이 적용법에 의하여 무효이거나 실행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그 무효이거나 실행할 수 없는 조항은 본래 조항의 취지에 가장 부합하는 것으로 유효하거나 실행 가능한 조항으로 대체될 것이며, 계약의 나머지 조항은 계속 유효합니다.

제24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② 이용자는 회사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25조 (분쟁해결)
① 회사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③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제32조, 동법 시행령 제19조에 의하여 설치된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6조 (관할 및 준거법)
①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② 회사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제9장 특별규정

제27조(법령 및 준용) 본 약관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회사 적용 규정에 따르며 기타 상관례에 따릅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19년 4월 22일부터 적용되며, 2015년 8월 18일부터 시행되던 종전의 약관은 이 약관으로 대체합니다. 이 약관의 적용일자 이전 가입자 또한 이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누리미디어(이하 “회사”로 약칭)는 회원 개개인의 모든 정보와 사생활을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합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회원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는지를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회원이 언제 용이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회사는 개인정보를 개인(이용자)의 동의 없이 수집하지 않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서비스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합니다’ 버튼을 클릭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한 것으로 보고, 클릭하지 않으면 동의하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

‘개인정보’라 함은 생존하는 개인(이용자)에 관한 정보로서,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전자우편 등의 사항에 의하여 개인(이용자)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회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이 자발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입하거나, SNS(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등) 계정 연결을 통해 정보 접근에 동의한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향후 각 서비스별로 개인정보를 추가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일반회원, 저자회원, SNS 회원) 가입 및 구매 시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범위와 각 수집정보별 수집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수집항목
① 일반회원가입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전자우편주소
- 선택항목 : 휴대전화번호, 직업, 전공과목, 논문 작성 여부, 누리미디어 전자우편 수신여부
② 저자회원가입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전자우편주소, 소속기관
- 선택항목 : 휴대전화번호, 직업, 전공과목, 누리미디어 전자우편 수신여부, 논문 작성 여부, 성명(영문), 추가 이메일, ORCID, 연구주제분야, 경력사항, 이용자문의 메일 수신 여부
③ SNS(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등) 회원가입
- 필수항목 : 성명, 이메일

나. 수집목적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 서비스 이용에 따른 민원사항의 처리를 위한 본인식별
- 전자우편 주소 : 회원 인증, 본인식별,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 확인, 불만처리 등 의사소통 경로 확보, 새로운 원문이나 서비스, 이벤트 정보 등 최신 정보 안내
- 논문 작성 여부 : 일반회원, 저자회원 유형 구분
- 소속기관 : 저자회원 식별, 저자 데이터 구축
- 휴대전화번호 :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 확인, 불만처리 등 의사소통 경로 확보, 새로운 원문이나 서비스, 이벤트 정보 등 최신 정보 안내
- 그 외 선택항목 : 저자 데이터 구축, 개인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

다. 수집방법
-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수정, 이벤트 응모, 고객 상담
-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쿠키(cookie)'에 의한 정보 수집
- 팩스, 전화, 이메일

3.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가. 쿠키란?
회사는 이용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가 이용자의 컴퓨터 웹브라우저(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질라 파이어폭스 등)로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회사의 컴퓨터는 이용자의 웹브라우저에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고, 이용자의 추가정보를 이용자의 컴퓨터에서 찾아 성명 등의 추가 입력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의 컴퓨터는 식별하지만 이용자를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쿠키는 웹브라우저 종료 시 또는 로그아웃 시 만료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쿠키를 거부하거나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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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 또는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하고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타겟(target) 마케팅 활용
- 이용한 원문에 대한 정보와 관심 있게 찾아본 원문에 대한 자취를 추적하여 개인별 맞춤 서비스 제공
- 회원의 습관을 분석하여 서비스 개편 시 참고

다.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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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②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③ [개인정보처리 수준]을 설정합니다.

4. 목적 외 사용 및 제3자에 대한 제공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단, 이용자가 회사의 이용약관 또는 운영원칙을 위반한 경우,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정신적·물질적 피해를 줌으로써 그에 대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경우, 기타 법에 의해 요구된다고 선의로 판단되는 경우(예를 들면, 관련법에 의거한 절차에 의하여 정부·수사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등)에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새로운 기술 개발 혹은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도 이용자들의 동의를 구한 후 개인정보를 제휴기관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사전에 이용자에게 개인정보를 공유할 제휴기관이 누구인지, 공유되는 정보가 무엇인지, 왜 해당 정보를 공유하는지, 언제까지 어떻게 보호되고 관리되는지 등을 전자우편 및 회사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고 동의를 구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 때 이용자가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제휴기관과 정보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제휴관계에 변화가 있거나 제휴관계가 종료될 경우에도 동일한 절차로 고지하거나 동의를 구합니다.

5. 개인정보처리 위탁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 위탁의 경우 계약 등을 통하여 법상 개인정보 보호규정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유지, 위탁기간, 개인정보의 반환 및 파기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 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적으로 보관합니다.

회사는 고객의 동의 없이 서비스 제공 이외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위탁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그러한 필요가 생기는 경우 위탁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고객에게 고지합니다.

회사는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정보 처리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위탁 처리 기관 및 위탁 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탁 받는 자 위탁 업무 보유 및 이용기간
(주)핑거포스트 인포메이션
(인하우스)
서비스 사이트 운영 및 유지보수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주)KG이니시스 휴대폰,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을
통한 결제처리, 결제민원대응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PayPal 해외 카드를 통한 결제처리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다우기술 비즈뿌리오 SMS 발송 대행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6. 개인정보 변경

회원은 회원정보관리 페이지에서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성명과 아이디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수정하거나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하며,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7.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이용자가 회사 회원으로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지속적으로 보유하면서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이용합니다.
‘6. 개인정보 변경’에서 설명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회원 본인이 직접 개인정보를 삭제하거나 수정할 때, 회원탈퇴를 요청할 때, 그리고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될 때에는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 동안 예외적으로 보유합니다.

가.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① 부정이용기록
- 보존 이유 : 부정 이용 방지
- 보존 기간 : 1년

나.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유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회사는 관련 법령에서 정한 일정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이 경우에 회사는 보유하는 정보를 그 보유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유 정보 보유 근거 보유 기간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6개월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3년

8.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가. 파기절차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7.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에서 명시한 다른 법령에 의해 보관해야 하는 경우,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 기간 안전하게 보관된 후 지체없이 파기됩니다.

별도 DB 혹은 서류함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다. 기타, 휴면계정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① 회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9조 제1항에 따라 최근 1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계정을 휴면계정 처리하고 있습니다. 휴면계정 처리된 회원의 개인정보는 파기 혹은 분리 저장하여 관리합니다.
다만, 최근 5년 이내 구매한 내역이 있는 회원의 경우 1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더라도 휴면계정 처리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 유효기간이 도래하기 30일 전까지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하고 통지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정보의 파기 또는 분리 저장 관리되는 사실
- 파기 일시
- 파기되는 개인정보 항목
③ 통지 방법은 이메일, 전화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④ 아래 예외사항에는 3년이 경과하더라도 파기하지 않고 보유할 수 있습니다.
-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와 이용자가 계약으로 별도의 보존기간을 정한 경우

라. 기타, 외부 로그인 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① 회사는 SNS 회원이 연결을 해제하더라도, 해당 계정에 남아있는 DBpia 머니 잔액과 구매 논문의 다운로드 기간을 고려하여, 회원 탈퇴시까지는 정보를 보관합니다.
② 개인정보의 삭제를 위해서는 SNS(네이버/구글/페이스북 등) 계정 연결을 해제하여 회원 탈퇴해야 합니다.
- 회원탈퇴는 서비스 사이트 개인회원 마이페이지 메뉴를 통해 가능하며, SNS(네이버/구글/페이스북 등) 계정 연결 해제는 마이페이지>SNS연동관리 메뉴 혹은 해당 사이트에서 연결된 외부 사이트 및 앱을 관리할 수 있는 계정 정보 관리 메뉴에서 할 수 있습니다.

9.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① 이용자의 개인정보 조회·수정은 ‘회원기본정보’(또는 ‘저자등록정보’ 등) 메뉴에서, 가입해지(동의철회)는 ‘마이페이지’ 메뉴의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이용자가 직접 열람·정정하거나 탈퇴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또한 회사의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전자우편으로 연락하여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지체 없이 조치합니다.
③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④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하여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를 ‘7.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밖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합니다.

10.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 및 제도

가. 비밀번호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암호화되어 철저히 보호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특정하게 허락한 시스템 관리자와 회원 본인만이 수정·삭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알려주어서는 안 됩니다.

나.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하여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하여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유출·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 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 보안을 철저히 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개인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
이용자가 사용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원칙적으로 이용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PC를 공유하여 사용하거나 공공장소(회사나 학교, 도서관, 인터넷 게임방 등)에서 이용할 경우 암호가 자동 저장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등 개인정보 보호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 상의 문제로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1. 개인정보 관련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회사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모든 절차와 방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개선점이나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dbpia@nurimedia.co.kr 또는 02) 707-0496으로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12.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책임 또는 소재 확인

이상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열거한 사항 이외의 방법으로 제3자에게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침해를 당한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에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3.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회사는 이용자가 좋은 정보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있어 이용자에게 고지한 사항들에 반하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가 책임을 집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성명 : 임 명 숙
· 소속·직위 : 경영기획실 이사
· 전자우편 : dbpia@nurimedia.co.kr
· 전화번호 : 02) 707-0496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성명 : 왕 일
· 소속·직위 : 서비스기획팀 차장
· 전자우편 : dbpia@nurimedia.co.kr
· 전화번호 : 02) 707-0496

14. 고지 의무

현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 공고일자 : 2019년 4 월 22 일
· 시행일자 : 2019년 4 월 22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