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6집
발행연도
2001.9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 115명과 어린이집 교사 95명, 총 210명의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피아제(아동중심 접근방법)와 학습이론(기본학습중심 접근방법)에 근거한 유아교육에 대한 교수방법과 견해에 대한 교사들의 신념을 조사하였다. 교수방법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을 조사하기 위해서 Stipek(1992)의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동중심과 기본학습중심 접근방법 관련 변인들 중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정책, 교사의 신념과 교육목적, 프로그램의 형태, 교사의 배경 등이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자신들의 신념대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없다고 보고한 교사일수록 자신들의 프로그램이 기본학습중심 접근방법에 치중되어 있다고 생각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800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