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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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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문사회과학회 현상과인식 현상과인식 통권 80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109 - 14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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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학교 교육의 황폐화 현상의 중요한 원인이 언론에 있다는 사실을 규명하였다. 그 동안 우리 언론은 기득권 세력을 대변하고, 지역주의를 조정하고, 냉전과 남북 대립을 부추기고, 개혁 작업에 사사건건 시비를 거는 등 사회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한 적이 많았다. 언론은 사회의 부정부패 척결을 외치지만 자신들의 부패를 자발적으로 고치려는 모습은 보여주고 있지 않다. 1998년 40개 언론 시민 운동 단체들이 모여 범 국민적 기구인 '언론개혁 시민연대'를 만든 것은 언론개혁 없이는 사회 개혁을 할 수 없다고 판단 했기 때문이다. 언론은 우리 교육의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무책임하게 교사들의 능력과 자질을 불신하고, 교사와 관련된 사안을 선정적으로 보도하여 교권을 실추시켰으며, 이러한 언론보도는 결국 학교교육의 황폐화로 이어졌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언론의 교육 관계 보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비판함으로써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야 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언론의 교사관

Ⅲ. 언론에 나타난 교사관의 문제점

Ⅳ. 맺음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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