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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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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어중문학회 중어중문학 중어중문학 제37집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57 - 7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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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한어에서 補語를 나타내는 두 개의 표지는 바로 “得”와 “個”이다. “得”의 용법에 대해서는 대부분 잘 알고 있지만, “個”의 용법에 대해서는 그다지 익숙하지 않다. 대외 한어 교학에서도 “個”字구문의 사용 빈도가 낮은 편이고, 한국의 대부분 중문과 학생들도 이 “個”字구문을 활용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심지어 “得”가 사용된 문장과 “個”字구문의 화용론적 차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한다. 따라서 “個”字구문의 구조 유형에 대한 분석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다.
“個”字구문은 구조상 대략 5개의 유형으로 나뉜다. “주어+동사+個+보어”; “주어+동사+得+個+보어”; “주어+동사+了+個+보어”; “주어+동사+他/타/타/니/我+個+보어”; “주어+동사+了+一+個+보어”등의 유형이다. “個”字구문은 主語, 述語, 補語 등의 문장성분이 있다. 일반적으로 ①주어가 있는데 어떤 경우에는 주어를 생략하기도 한다. ②술어는 대부분 동사이고 단음절이다. “得”가 사용된 “得”字구문의 술어와 “個”字구문의 술어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기도 하고, 분명한 차이점도 있다. “得”字구문에 쓰이는 형용사 술어가 보편적인데 반해, “個”字구문에 사용된 형용사 술어는 많지 않다. “個”字구문의 술어성분 뒤에는 “了”가 올 수 있지만, “得”字구문의 술어성분 뒤에는 “了”를 추가할 수 없다. “個”字구문의 술어 동사는 중첩 형식을 취할 수 없고, “得”字구문의 술어를 담당하는 동사나 형용사도 중첩이 될 수 없지만 대등 병렬한 두 개 이상의 동사 형용사가 함께 사용될 수 있다.
“個”字구조의 ③보어는 구조상의 기능과 문형상의 기능에 따라 8개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긍정과 부정의 각도에서 긍정형과 부정형(6개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긍정형에서 보어를 담당할 수 있는 성분은 형용사, 형용사구, 단독동사, 동사구, 성어, 4자구, 관용어, 속어, 의성어, 主謂句, 수식구 등이다.
A. 긍정형 보어의 어법 특징은, 대다수의 단음절 형용사(동사)와 일부 이음절 형용사가 “個”를 생략하여 직접 술어와 결합하여 “술어+결과보어” 형태의 술보구조를 이룬다는 것이다. 또 어떤 때는 뒤에 “了”를 붙일 수 있는데, 이러한 유형의 보어는 일반적으로 술어 앞에 위치할 수 없고, 이 유형의 보어 대부분은 앞쪽의 “個/他個/타個/타個/니個/我個”를 “得”로 바꿀 수 있다.
B. 부정형 보어의 특징은, 보어는 주로 술어 동작의 지속 상태를 보충 설명하는데, 동작이 완성되었는지의 여부를 나타내지 못하므로 일반 술어에는 “了”가 붙을 수 없다. 보어 형식의 술어 앞에 위치하는 부사어는 의성어가 적지 않은데, 상태의 묘사를 더욱 생동감있게 표현해 준다. 이러한 보어는 일반적으로 “得”字 구조의 술보구조로 바꿀 수 없다.
“個”가 있는 술보구조 뒤에는 직접 ③빈어가 올 수 없는데, 만약 빈어가 있을 때에는 “述語(了)+賓語+個+補語”의 어순이 된다. 빈어를 앞으로 전치시키면, 술보구조는 “述語+個+補”의 일반적인 형식이 되고, 보어는 동작의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個“字구조의 빈어는 대부분 대사 ”我/니/타/타“이고, 상하 문맥으로 가리키는 대사를 알 수 있다. 그러나 일부 “타(他)”는 지시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어려운데, 비록 빈어 앞쪽에 위치하더라도 그 지시대상이 불분명하므로 한층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글에서는 “個”字가 있는 술보구조에 대한 문형론적 분석을 시도하였고, 의미론적 분석과 화용론적 고찰은 다음 연구로 남겨두고자 한다.

목차

一. 緖論

二. “動+個+補”結構的類型

三. “動+個+補”結構的句子成分及句法特點

四. 結論

【參考文獻】

【국문초록】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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