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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6卷 1號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83 - 10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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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시민’ 개념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은 크게 네 가지 측면에서 ‘시민이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을 구성되어 있다. 첫째 인간과 시민 개념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시민이 개념적으로나 현실적으로 공동체와 분리될 수 있는 보편적인 인간이나 자율적인 개인이 아니라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지위(권리), 역할(의무), 자질(능력)임을 밝히고 있다. 동시에 그 공동체가 역사적으로 등장해서, 시민을 ‘지배자’ 혹은 ‘소유자’로 보고 구성원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한 민주적인 공동체(민주 국가)임을 밝히고 있다. 둘째, 시민을 바라보는 대표적인 두 관점인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입장에서 시민에게 요구되는 자질을 분석하여, 자유주의에서는 합리성과 정의를, 공동체주의에서는 참여와 배려를 주요한 시민의 자질로 강조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두 관점의 시민 자질이 서로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함께 가르쳐 질 수 있는 것임을 논하고 있다. 셋째, 현대 사회의 대표적인 특징인 다원주의적 사실과 이념을 토대로 현대 시민에게 요구되는 주요한 자질로 관용과 연대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이러한 관용과 연대가 자유주의에서 요구하는 합리성과 정의나 공동체주의에서 요구하는 참여와 배려와 함께 가르쳐질 수 있는 것임을 논하고 있다. 끝으로 이러한 자질들을 종합하여 사회과에서 가르쳐야 할 시민의 자질들을 하나의 목록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시민이란 누구인가?
Ⅱ. 인간과 시민 개념의 비교 분석
Ⅲ.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그리고 시민
Ⅳ. 현대사회와 다원주의, 그리고 시민
Ⅴ. 결론: 사회과교육에서 양성해야 할 시민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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