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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식생활학회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東아시아 食生活學會誌 第17卷 第3號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322 - 32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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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본 음식에 대한 인식 및 기호 속성을 알아보고자 조사하였다. 일본 음식에 대한 기호성향은 약 96.1% 범위에서 보통이거나 좋아 하였으며, 좋아 하는 이유로는 ‘맛이 있다’가 72.7%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위생적이다(6.5%)’ 순이었다. 선호도가 가장 높은 일본 음식은 초밥(41.3%)이었으며, 1만원ㆍ2만원 대의 음식을 주로 섭취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일본 음식에 대한 만족도 간의 상관분석에서 보면 연령에 있어서 만족도에 유의적인 차이(p<0.1)가 있었다. 또한, 남성이 여성에 비해, 서울 지역이 타지역에 비해, 대학 졸업이 타 학력에 비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직업에서는 공무원이, 월 소득은 200?300만원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본 음식의 테이크 아웃 경향은 낮은 비율(59.4%)이었으며, 불편한 점으로는 ‘품질이 좋지 않다’ 39.3%, ‘가격이 비싸다’ 24.7% 순이었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본 음식에 대하여 특히 맛의 기호도 및 인지도가 매우 높았고, 만족도에서도 가격을 제외하고 높았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품질은 좋으면서도 가격은 현실화 할 수 있는 메뉴 및 마케팅의 개발로 차별화된 판매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 방법
결과 및 고찰
요약
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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