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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술저널

누가 왜 딸을 대학에 보냈는가?

표지

장상수

  • 2006.02
  • 127 - 156(31 pages)

이용수 688

내서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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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이 글은 한국 여성의 대학교육 이수기회가 가족배경과 어떤 연관성을 맺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연관성이 지난 수 십 년 동안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보았다. 한국노동연구원의 노동패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글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하였다. 첫째, 여성의 대학 진학률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고등교육 단계에서 학력성취의 성 차이는 크게 감소하였다. 둘째, 가족배경이 여성의 4년제 대학 진학 기회에 미친 영향력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더 커졌다. 다시말해, 여성의 학력성취의 계급 차이는 증가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다른 사회에서 발견하기 힘든 흥미로운 사례이다. 여성의 학력성취를 설명하는 몇 가지 일반 가설은 한국 사회의 이런 사실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 이 글은 한국 여성의 교육 불평등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중등교육의 보편화, 교육의 비화폐 보상, 그리고 가족소득의 절대 수준 등과 같은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였다. #여성의 학력성취 #교육의 비경제적 수익 #가족소득 #중등교육의 보편화 #women’s educational attainment #non-monetary returns to education #family income #saturation of secondary education

Ⅰ. 머리말
Ⅱ. 이론 및 가설
Ⅲ. 한국 여성의 교육에 대한 경험 연구
Ⅳ. 대안 가설
Ⅴ. 자료와 변수, 방법
Ⅵ. 발견
Ⅶ.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S

저자의 논문

[학술저널]

여성의 고등교육 이수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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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고등교육 이수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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