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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16집
발행연도
2000.11
수록면
13 - 5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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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는 예술을 종래의 대상주의적 미학의 편견으로부터 구출하여 기술 시대의 최고 위험이 예술에서 새로운 존재사의 출발로 전향되기를 기다리는 사유로 접어든다. 이러한 하이데거의 예술철학은 현대 미술과 이중적 관계를 맺게 된다. 현대 미술은 그 기하학적 추상으로 침몰해버린 기술의 아류인 듯하지만, 그러한 대상주의적 미학을 벗어난 하이데거의 예술철학에서는 오히려 이해의 통로가 제공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대 예술은 따라서 하이데거의 예술철학에게 긴박한 문제로 등장한다. 실로 하이데거 이후의 현상학자들에게 현대 미술을 하이데거의 시선으로 읽어보는 것은 절실한 문제였다. 본 논문은 바로 하이데거의 이후의 현상학자들이 하이데거의 입장에 근거하여 어떻게 현대 미술에 접근하고 있는지를 고찰해보려 한다. 이러한 과제를 설정하는 목적은 하이데거의 예술철학이 실재 미술을 해석할 능력을 갖고 있는지 검토해봄과 동시에 그 해석을 통해 밝혀지는 현대 미술의 의미를 음미해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논문은 우선 하이데거가 종래의 미학을 벗어나 새로운 예술철학에 이르게 되는 사유의 과정을 그의 저작 『예술 작품의 근원』을 중심으로 추적한다. 그리고 이 추적의 결과를 바탕으로 발터 빔멜(Walter Biemel)과 고트프리드뵘(Gottfried Boehm)등 하이데거 이후의 현상학자들이 하이데거의 예술 철학을 통해 현대 미술에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논의한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이들과는 다른 방향에서 현대 미술에 접근하는 통로를 모색한다.

목차

요약문
1. 여는 말: 예술과 철학의 모호한 관계
2. 그것은 그림이 아니다: 하이데거와 현대 미술의 모호한 관계
3. 그림은 그림이 아니다: 드러나면서 숨어버리는 유혹의 유희
4. 하이데거적 시선으로 본 현대 미술: 피카소와 몬드리안
5. 맺음말: 또 다른 통로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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