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3권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35 - 4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방과후 요리활동을 컨텐츠기반에 의거하여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를 크게 다음과 같이 2가지로 설정하였다.
1. 방과후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요리활동 개발을 위한 틀을 어떠한가?
2. 영어 요리활동 개발의 틀에 의거한 방과후 유아 요리활동의 개념적 모형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EFL 환경인 우리나라에서 의사소통으로서 영어교육은 컨텐츠기반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피력하면서 방과후 영어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요리활동의 방향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는 출판사에 의해서 개발된 자료가 주로 문법번역식과 청화식 교육방법으로 이루어져서 비교육적인데 비하여 컨텐츠기반 영어교육의 자료는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과정을 영어로 배우면서 영어도 습득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먼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틀에 의거하여 방과후 요리활동의 개념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사회 및 개인의 요구→프로그램의 목적→프로그램의 내용→교수 학습 전략 및 활동계획→프로그램 실시→프로그램 평가→프로그램 수정 개발로 전개하였다.
다음으로 요리활동 개발의 틀에 의거한 방과후 요리활동의 개념적 모형은 섞는, 열을 가하는, 얼리는, 꾸미는 요리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영어활동으로 BICS와 CALP의 영어능력 발달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였다. 즉, BICS에서는 요리순서 등 의사소통에 대하여, CALP에서는 요리의 이름, 재료의 이름, 재료의 이름, 도구의 이름 등 개념과 단어에 초점을 두도록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프로그램 개발 모형 연구 및 컨텐츠기반 관련 연구
Ⅲ. 요리활동 개발의 틀에 의거한 방과후 요리활동의 개념적 모형은 어떠한가?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2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