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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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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317 - 32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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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연구결과 레일연마 및 장대레일화로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레일교체기준의 연장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도시철도에서 사용 중인 대표 궤도구조에 대해 실운행 열차하중에 의한 궤도의 동적응답을 분석하여 현 궤도의 상태평가를 하였으며 궤도의 상태 변화에 따른 레일의 부담력을 검토하였다. 또한, 측정된 응력파형을 Rainflow Count Method를 이용하여 응력히스토그램을 작성하고 등가응력을 산정하여 신규 레일 용접부의 S-N선도에 적용함으로써 노후레일의 누적피로손상도 및 휨 피로수명을 산정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궤도구조 및 상태를 고려한 레일교체기준의 개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피로손상도 및 피로수명 평가 이론
3. 현장측정
4. 궤도상태평가
5. 휨 피로수명평가
6. 결론
7. 향후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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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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