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32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227 - 2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Gang-He's testimony, written in 1962 and rooted in social realism, expresses a particular point of view about the method of film directing of Na Un-Gyu, especially one that the ideology of the North Korea agrees with. In this pont of view, the method of film directing of Na Un-Gyu has important historical value in the film history of north Korea, for the cinema of Na Un-Gyu, identified as critical realism, is determined as a pioneer of social realism in the tradition of revolution art.
Nonetheless, Gang-Ho's testimony reveal divers difficult points in its logicality, that is, paramnesia, mistake of fact, etc, but at once the creativity of memory and history.

목차

1. 기억에서 역사로, 역사에서 서사(허구)로: 증언의 역사적 가치
2. 나운규 신화와 증언들, 그리고 강호
3. 두 개의 증언, 혹은 두 개의 신화쓰기: 윤색(윤봉춘: “한국영화의 빛나는 칠을 하고 싶다”) 혹은 해석의 과잉(강호: “심중에 남아있던 말 한 마디”)
4. 연출가 나운규, 이론가 나운규: ‘비판적 사실주의자’의 탄생
5. 완전한 증언자를 증언하기: 역사의 허구성, 기억의 윤리성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