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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11집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9 - 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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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호서(충청)지역의 서원과 사우건립 과정을 통해 성리학의 지역적 발전과정과 정체성을 규명하는 글이다.
호서지역은 임진-병자 양란에 많은 충절인물을 배출하고, 예학을 주도했던 김정생과 김집, 그리고 송시열ㆍ송준길 등 산림계 인물들이 활동한 서인-노론계의 주 활동무대였다. 호서지역은 중앙세력과의 연관도 깊어 정쟁이나 당파적 경향들이 옮겨져 첨예화한 곳이기도 했다. 학문ㆍ혈연적 바탕 위에서 맺어졌던 호서예학, 서인계 학맥은 17세기 중후반에 이르러 정서에 대한 견해, 주자학의 해석에 관한 견해, 그리고 예론 등 현실 인식의 차이로 말미암아 노론과 소론으로 분화하게 된다. 그리고 이를 잘 반영하는 것이 서원 시우의 건립과 활동이다.
호서지역의 서원건립 추이를 살펴보면 서인-노론계의 거점은 공주목과 청주목이며, 홍주목과 충주목이 비노론계인 점과 대비된다. 숙종대에는 노론계 서원의 집중 건립과 송시열 제향이 특징인데 이는 노론계의 지역거점 확대를 잘 보여준다. 한편 호서지역의 소론계(혹은 비노론계) 서원 분포는 공주목보다 홍주목에, 청주목보디 충주목 지역에 집중된다. 소론계 서원의 활발한 움직임은 노-소론이 경쟁하면서 공존했던 숙종 20년 전후와 소론이 집권했던 경종대에 활발하였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호서지역 서원건립의 추이
3. 숙종대 노론계 서원의 건립과 송시열 제향
4. 노강서원과 호서지역 소론계 서원
5. 맺음말-요약 및 향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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