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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청년층의 학교-직장 이행을 다룬 앞선 연구는 이행의 유형이 나라마다 다르다는 사실을 드러내고, 이 변이가 각 국의 교육제도 노동시장구조, 이 양자의 연결구조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였음을 보였다. 그러나 한 사회의 학교-직장 이행의 변화를 설명할 때에는 제도보다 구조에 눈을 돌리는 편이 더 낫다. 쉽사리 바뀌지 않는 제도로 이행의 변화를 설명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 글은 한국의 학교-직장 이행의 변화를 노동력의 수요와 공급을 좌우하는 몇 가지 구조 요인으로 설명하였다. 이 글은 한국노동연구원의 노동패널 청년층 부가자료를 경쟁위험모형과 같은 사건사 모형으로 분석하여 다음 사실을 발견하였다. 첫째, 학교를 마치고 노동시장에 진입할 때, 1990년을 전후한 시기에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력이 일반계 고등학교 학력보다 유리하였지만 이 유리함은 2000년에 근접할수록 점차 감소하였다. 둘째, 화이트칼라 상층 직업에 진입할 때, 고등교육은 원래부터 다른 어떤 학력보다 유리하였지만 이 유리함은 1990년대를 거치면서 매년 조금씩 증가하였다. 셋째, 청년층의 학교-직장 이행의 이런 변화는 우리 사회의 구조 변화에서 비롯하였다. #학교-직장 이행 #노동시장 진입 #직업성과 #사건사 분석 #경쟁위험모형 #school-to-work transition #labor market entry #occupational outcomes #event history analysis #competing risks model

Ⅰ. 머리말
Ⅱ. 청년층의 학교-직장 이행을 규정하는 요인
Ⅲ. 한국의 노동시장 관련 구조 변화
Ⅳ. 자료, 방법, 변수
Ⅴ. 발견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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