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대회자료]

  • 학술대회자료

김상덕 오세조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5860804

초록

최근 20여년 간 유통경로 구성원 간 힘-의존 관계를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힘의 행사방식으로서 영향전략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 하지만 힘의 사용방법인 영향전략은 힘의 행사기업과 대상기업 간의 의존구조와 별개로 생각할 수 없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국내 유통산업의 대표적인 소매업체들의 구매자와 판매자 관계를 대상으로 원천기업의 대상기업에 대한 의존구조를 파악하여 원천기업의 힘이 큰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과연 어떠한 영향전략을 사용할 때 대상기업이 관계에 대해 만족하는 지를 살펴보았다.
총 1,030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한 결과 권고, 정보교환, 약속 전략은 대상기업의 관계만족을 강화시켰고, 요청, 위협은 약화시켰으며, 법적탄원은 아무런 영향을 미지지 않았다. 한편, 의존구조에 따른 분석결과 권고와 약속은 의존성이 약한 원천기업이 사용할 때 관계만족을 더 강화하였고, 요청과 위협은 의존성이 약한 원천기업이 사용할 때 관계만족을 덜 약화시켰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수립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부록, 측정문항

키워드

저자키워드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인용된 논문이 DBpia에서 서비스 중이라면, 아래 [참고문헌 신청]을 통해서 등록해보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