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21세기는 또 다른 르네상스시대와 같은 모든 학문의 통합(Integration)의 조짐을 언급하고 있다. 예술분야 역시 이를 피해갈 수는 없을 것이다. 예술에 있어 가장 신비한 마술적 영역인 상상의 세계를 음악적 창의성과 예술적 통일성의 맥락에서 설명하고자 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설명하는 분야, 즉 보이진 않지만 보이는 것보다 더 확실한 소리의 실체인 음악으로 인해 상상의 세계를 가시화하는 작업을 수업모형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다름 아닌 음악 외적 요소와 지극히 음악적인 요소의 총체적 통섭을 의미함인데 음악적 감수성이 예민한 초등학교 5, 6학년 과정에 음악극이라는 총체예술 형태의 음악수업을 적용하여 서로 다른 장르의 예술적 교감과 통섭의 모습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모색하고자 함이다. 예술가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자질이랄 수 있는 창의성은 다름 아닌 상상력의 발로이며 스스로의 선험적 경험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21세기를 전후로 뇌 과학의 발전과 함께 빈번히 언급되고 있는 공감각(싸이네스테시아) 이론을 설명하고, 예술 작품의 공통점과 창의성 계발에 주안점을 두어 탄탄한 이론적 기반으로써의 공감각(싸이네스테시아) 이론이 예술의 총체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연함과 아울러 예술적 통일성에 기여함을 시사하고자 한다. 즉, ‘예술장르의 공통점’으로부터 출발하여 총체예술(혹은 예술적 통일성)과 음악교육, 창의성 계발을 위한 실제적 수업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음악적 창의성 #총체예술 혹은 예술적 통일성 #수업모형 #Musical Creativity #Artistic Integrity #Instructional Model

〈요약〉
Ⅰ. 연구개요
Ⅱ. 내용 및 방법
Ⅲ. 수업모형의 구체적인 제시
Ⅳ. 연구의 기대효과 및 후행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