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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395 - 416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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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신문기업이 벌이고 있는 생존전략들이 저널리즘적 가치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신문의 생존전략을 사업다각화, 미래전략, 광고수익 개발전략 등으로 나누어 기자들에게 그러한 전략들이 자신의 취재 보도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심층 인터뷰했다. 사업다각화와 관련, 기자들은 그 필요성을 인정했다. 하지만 비관련 다각화의 경우 저널리즘적 가치와 충돌할 우려때문에 모기업인 신문과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이 구축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미래전략과 관련, 신문기업의 뉴미디어 분야로의 진출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태도를 보였으며 저널리즘적 가치와도 충돌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신문기업의 방송분야로의 진출에 대해 기자들은 소속 신문사의 규모나 성향에 상관없이 신중론과 대세론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신문기업의 광고수익 개발전략에 대해 기자들은 저널리즘적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시키고 있음을 인정하고 있었다. 또한 저널리즘적 가치 준수와 회사의 경영에 대한 고려 사이에서 갈등을 겪고 있었다. 각 연구문제에 대해 기자와 데스크급 간부들의 인식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소속 회사에 따른 인식 차이가 드러났다.

목차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선행 연구 검토와 국내 신문기업의 생존전략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결과분석
5. 요약과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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