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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4호(Vol.22 No.4)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9 - 3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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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몰입 이론(flow theory)의 전시(exhibition) 적용에 관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몰입 이론에 기반하여 전시콘텐츠를 제작하고, 관람객의 몰입도를 분석하기 위해 경험표집법(Experience Sampling Method: ESM)을 사용하여 관람객의 주관적 경험을 측정하는 데 있다. 또한 체험시간을 디지털 방식으로 프로그래밍하여 주관적으로 인지한 시간과 물리적으로 측정한 실제 체험시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차별화된 측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시에서의 몰입(flow)을, 내적동기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전시 관람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빠져드는 심리적인 상태로 정의하였다. 몰입의 절정경험과 긍정적 정서가 전시 관람에 미치는 영향을 심리학적 이론과 결합하여 살펴보고, 『디지털 패치워크』라는 체험전시를 기획한 후 ESF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전시 콘텐츠 기획에서 관람자들의 몰입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전시의 목적이 관람자에게 분명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절정 종결법칙(peak-end rule)을 적용하여 전시 체험의 최고점과 마지막에 강한 인상을 주도록 기획한다. 셋째, 전시의 체험 시간을 전시장 환경과 관람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책정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시문을 포함한 전시 관련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제시하여야 한다는 점을 제안할 수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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