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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광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병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종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항공우주기술 제8권 1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138 - 14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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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 연소기에 적용된 대기 플라즈마 코팅 및 전해/무전해 도금 코팅의 열차폐효율과 내구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연소시험 결과 대기 플라즈마 방식의 ZrO₂, NiCrAlY 코팅은 로켓엔진 연소기의 초음속 유동영역에서 코팅이 표면에서 박리되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였으며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대체 코팅 방식이 요구되었다. 시험 결과 열차폐 효율 및 내구성 관점에서 대기 플라즈마 방식의 ZrO₂, NiCrAlY 코팅의 대안으로 무전해/전해 방식을 사용한 니켈-크롬 코팅을 사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방법
3. 연소시험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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