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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어문학논집 中國語文學論集 第58號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87 - 30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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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中國語文學論集』(2003, 2004, 2008a、b)에서 중국어 부사 ‘才’와 ‘의문사’의 교육문법순서배열에 대해서 토론하였다. 분석 방법으로 보면, ‘才’는 대비분석과 난이도 가설을 사용하였고, ‘의문사’분석은 대비분석과 난이도 그리고 빈도 가설을 사용하였다.
이 분석 과정 중에 우리는 몇 가지 의문점이 생겼다. 첫째, 우리가 사용하는 이론 구조는 당대 학술계에서 인정하는 연구 방법일까. 둘째, 어떻게 분석하여야 가장 완벽한 교육문법 순서배열을 설계할 수 있을까. 셋째, 분석과정은 객관적인가. 본문은 이 세 가지 의문점 중에서 두 번째와 세 번째 논점에 대하여 새로운 연구 방법과 평가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중국어 의문사(2008a、b) 분석에 다시 적용하고자 한다.
분석 후, 우리는 박용진(2008a、b)과 본 논문의 분석에 있어 작은 차이를 보일 뿐, 상당 부분 동일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렇지만, 새로운 연구 방법과 평가 방법을 접목한 본 논문은 박용진(2008a、b)의 분석보다 더욱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며 또 설득력을 더 하였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목차

1. 引言
2. ‘跨語言學習者表現比較’與 Prator (1967)‘難度等級’介紹和應用於漢語??的疑問詞排序
3. 漢、韓語疑問詞的跨語言學習者表現比較
4. 母語爲韓語的漢語學習者之漢語疑問詞敎學語法排序
5. 餘論
〈參考文獻〉
〈한글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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