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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세영 (서울산업대학교) 이준석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148 - 2,165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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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의선 복선전철 노반 신설공사 중 기존 도시철도 터널상부 근접통과 구간으로 도시철도공사에서 제시하는 안전영역 중 굴착금지 구간에 상부 경의선 굴착공사 시공에 따른 기존터널(도시철도 6호선) 구조물 및 운행중인 철도노반 침하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경의선은 기존터널과 약 3.5m 근접하여 시공되는 조건으로 기존의 근접공사 시공사례와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근접정도가 심하며, 도시철도공사에서 제시하는 안전영역중 굴착이 금지된 구역에 해당하는 구간이나, 근접공사에서의 안전영역은 터널 간 상호관계, 지반조건 등 여러 가지 제반여건에 따라 결정되어 진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여건에 맞는 탄력적인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각종 철도노반 유지관리 기준을 살펴보고 시공단계와 보강조건을 고려한 3차원 정밀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경의선 굴착시공에 따른 하부 기존터널의 안정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한 3차원 안정성 검토결과 경의선과 기존터널 사이의 지반을 수평 강관보강 또는 수직 지반보강그라우팅보강을 적용할 경우 기존터널의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며, 철도노반 침하도 허용치 이내로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근접시공 조건하에서 기존터널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는 구조물의 상호 위치관계, 주변 지반조건, 보강조건 등을 포함한 변수를 고려하지 않고 경험적인 안전영역을 획일적으로 적용하기 보다는 경험적인 평가기준을 보완하여 시공조건, 보강조건 등을 고려한 상세 안정성 검토결과를 반영하여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국제철도 연합(UIC) 유지보수기준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궤도정비 기준도 선로계측 및 유지관리 데이터를 기초로 국내실정에 맞게 단계별, 속도별 유지관리기준을 재정립하여 합리적인 평가가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1. 서론
2. 경의선 현황
3. 기존터널 근접시공 사례
4. 안전영역 및 궤도유지관리 기준 검토
5.수치해석을 통한 안전성 검토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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