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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곤 (대구가톨릭대학교) 윤민수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353 - 35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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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경문제로 인한 차량의 연료절감이 중요해지면서 수송산업에서도 대형 수송기계의 경량설계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강으로 대체된 대형 평판 트레일러 프레임의 경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트레일러 프레임의 주요 설계변수들을 선정하고 다구찌 기법을 적용하여 응력, 처짐량 그리고 비틀림 강성에 대하여 최적화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경량설계안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시작품을 제작하여 실제 내구시험을 수행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유한요소모델링 및 해석
3. 경량 최적설계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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