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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양명
저널정보
한국민속학회 한국민속학 韓國民俗學 第50輯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29 - 15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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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민속예술경연대회(한국민속예술축제)에 대한 논의에서 경연대회가 안고 있는 문제가 다양한 부면에서 노정되었다. 그러나 정작 경연대회의 대상인 민속 그 자체의 존재 및 성격 변화와 전승주체의 동향에 대해서는 본격적인 논의가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부연하자면 본디와 다른 맥락에서 전승되던 민속이 경연대회를 위해 재구성 되고 문화재로 지정되어 유통되는 과정에서 일어난 성격의 변화,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야기된 전승주체들의 위상 변화에 대한 논의가 쟁점화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우선 경연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텍스트를 생산하는 과정과 그 과정에 동원된 기술적 측면들을 개관한 다음, 민속의 존재 및 성격과 주체의 위상 변화 문제를 검토해 보았다.
연구결과 민속예술경연대회에 참가하기 위한 준비 단계에서 전래의 민속은, 참가작을 만드는 데 필요한 가공되지 않은 자원으로 인식되었고 민속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시공간 압축 및 선택과 집중을 통한 인상적 연출이라는 필수적 기술과 콜라주, 스펙타클화와 같은 선택적 기술들이 동원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민속예술경연대회를 중심으로 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전승주체와 민속은 서로 이화됨으로써 상호 소외와 물화의 관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한국민속예술축제의 흐름
Ⅱ. 기존 평가에 대한 검토와 문제의 설정
Ⅲ. 텍스트 생산의 공정과 생산기술
Ⅳ. 물화(物化)와 소외(疎外)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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