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시조를 통해 한국 시가 문학에서 발견되는 ‘웃음’의 성격과 그것이 함의하는 미학적 의미를 밝혀보는 데 있다. 특히, 본 연구는 한국시가의 여러 갈래들이 보여주는 웃음 창출 원리들을 거시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우선 ‘미적 범주와의 관련성’ 속에서 ‘웃음 유형’의 이론적 단초를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평시조와 사설시조가 각각 어떤 방식으로 ‘웃음’의 코드를 창출하면서 그 미학적 특징을 드러내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미적 범주’와의 관련 속에서 살펴본 한국 시가의 웃음 유형은 이론상 크게 2가지로 나타난다. 하나는 ‘우아미’와 관련한 ‘수평적 웃음’이고 다른 하나는 ‘골계, 비장, 숭고’와 관련한 ‘수직적 웃음’이 바로 그것이다. 이 중 ‘우아미’와 관련한 ‘수평적 웃음’과 ‘숭고미’와 관련한 ‘수직 상향적 웃음’이 유발되는 텍스트적 공간은 ‘우아’, ‘숭고’의 미적 특성상 충족, 만족의 모습을 띠면서 ‘동일화 담론’을 형성한다면, ‘골계,비장,우아’와 관련한 ‘수직?수직 하향적 웃음’이 유발되는 텍스트의 내적 상황은 ‘골계?비장’의 미적 특성상 결핍, 부재의 공간적 성격을 보여주면서 ‘거리화 담론’을 형성한다. 이 중 수평적 웃음과 수직 상향적 웃음은 텍스트 내 모두 주체-대주체의 관계가 동일화의 담론 속에서 이루어지는 조화롭고 연속적인 세계상, 동일성의 미학을 보여주면서 ‘서정’의 장르적 성격을 드러낸다면, 수평?수직 하향적 웃음은 골계, 비장, 우아가 결합되어 유발되는 것으로, 주체-대주체간의 거리화의 담론 속에서 동태적이고 카니발적인 세계상, ‘축제’의 미학을 보여주면서 ‘서사적인 성격’을 드러낸다. 후자의 웃음 유형은 또한 시적 화자의 욕망 부재와 그 결핍을 해소하려는 노력이 결과적으로 텍스트 내적 상황에서의 불일치를, 텍스트 외적 구조와의 관계 속에서는 우월론 등의 특징적인 모습으로 나타남으로써 희극적 차원에서의 ‘웃음’이라는 특징도 있다. 이처럼 두 가지 다른 웃음 유형은 나름의 구조적 특징과 미학을 드러내지만 모두 ‘삶에의 낙관주의’가 동력이 되어 창출된 웃음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laughter and the aesthetic meaning of Korean Classical Poetry through Sijo. This thesis creates theoretical frames of laughter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of aesthetic types, which have four concepts; the sublime, the elegance, the tragic, and the comic. Based on these concepts, this research reveals how pyeongsijo and saseolsijo create laughter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each laughter types. This thesis discovers there are three types of laughter, “Horizontal Laughter” which is related to the elegance, “Horizontal&Vertical-upswing Laughter” which is related to the sublime and the elegance, “Horizontal&Vertical-downward Laughter” which is related to the elegance, the tragic, and the comic. The first two types of laughter have characteristics such as “textual space of satisfaction or sufficiency”, “The Identification Discoursee”, “the consecutive outlook on the world”, “the lyric”. The final type of laughter has features such as “textual space of deficiency or absence”, “The Distance Discourse”, “active and carnival aespect”, “the narrativity”. This is also regarded as laughter in the comic category by showing ??inconsistency??in internal situation of text, “Primacy Theory” in external structure of text. All types of laughter, have a point of sameness in that laughter is based on optimism in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