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1990년대부터 미국과 유럽에서는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자녀 유무가 여성근로자의 임금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한 모형을 설정하고 정책상의 함의를 모색하려는 노력이 전개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노동시장에서 자녀가 여성근로자의 임금에 미치는 영향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노동시장에서 자녀가 여성근로자의 임금에 미치는 불이익(motherhood penalty 혹은 family gap)이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다년간 축적된 노동패널자료(2001-2005)를 사용하였으며 선택편의와 관찰되지 않는 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통제하기 위해 각각 HECKIT 모형과 고정효과 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6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여성의 임금은 2% 정도 감소하였으며, 6세 이상 18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여성에게는 약 8%의 임금 하락 효과가 나타났다. 자녀가 있는 여성근로자의 임금 불이익 원인으로는 경력단절로 인한 생산성 감소 외에도 저임금 비정규직의 위치, 업무와 승진 차별 경험을 추론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정부와 기업차원의 제도적 개선책이 요구된다. #자녀 있는 여성근로자 #임금 불이익 #표본선택 #고정효과 #motherhood penalty #sample selection #fixed effe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