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정 (한국전기통신공사)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45 - 89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네트워크효과로 폭발적 성장을 구가했던 미디어플랫폼들이 정체기에 진입, 가입자 락인(Lock-in)을 위한 전환비용 상승과 파괴적 기술 혁신 등 대규모 투자를 통해 자기희생을 지속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플랫폼들이 정체기에 진입하였다는 점에 관심 가지며, 성장 정체를 극복하기 위한 미디어플랫폼들의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향 제시를 위해 먼저 이론적 배경이 되는 플랫폼흡수(Platform Envelopment)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두 가지 문제 설정을 하였으며, 첫 번째로 양면시장 전략만을 활용한 기존 미디어플랫폼들의 전략상 한계점으로 주요 판매자와의 종속적 관계 유지 전략의 한계, 전환비용 제고 전략의 한계, 그리고 단품 중심 자연독점 유지 전략의 한계 등 세 가지를 도출하였다. 두 번째로는 이론에 근거한 플랫폼흡수 유형별 전략 시나리오 및 사례와 대표 기업들의 성과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바람직한 미디어플랫폼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즉, 세가지 플랫폼 흡수 유형별로 어떤 전략적 시나리오가 가능한지에 대해 8개 옵션들로 실제 사례들을 제시하였으며, 성공적이라고 판단되는 유형별 대표 기업의 매출, 비용, 전략 상의 성과를 심층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1. 도입
2.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 및 방법
3. 국내 미디어플랫폼들의 기존 전략상 한계점(연구문제 Ⅰ: 유료방송 중심)
4. 미디어플랫폼 흡수 유형별 전략 시나리오 및 성과 분석(연구문제 Ⅱ)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3136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