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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경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29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99 - 21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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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부터 새롭게 적용된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초등학교 1~2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서는 우리에게 많은 충격과 아쉬움을 주고 있다. 그것은 제7차 교육과정에 비해 전통문화 및 국악 관련 비율이 현격히 줄어들게 되면서 앞으로는 학교교육에서 어린 초등학생들이 우리의 전통문화와 음무에 대한 경힘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초등학교 1~2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서를 통해 광복 이후 학교 국악교육의 문제점들을 되짚어 보고자 하였다. 특히, 이를 통해 그동안 학교 국악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해보고자 하였으며, 또한 앞으로 학교 국악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대책방안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우선, 광복 이후 학교 국악교육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음악과 교육과정의 문제, 교과서의 문제, 전국 교육대학교 및 사범대학교 교육과정의 문제, 국악전공 교수의 비율 문제, 교사연수 제도의 문제, 임용시험의 문제, 주변 나라 음악교육 정책 등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국악교육의 정상화에 대한 대책방안도 제시해 보았다.
최근에는 2007 개정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소위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인해 예술교과에 대한 비중이 앞으로는 보다 더 심각하게 줄어들게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고, 이러한 가운데 학교에서의 국악교육은 더욱 더 소홀히 될 수밖에 없는 것이 불 보듯 뻔한 사실이다. 그러나 세상이 아무리 바뀌고, 공교육에서의 예술교육의 현실이 더욱 더 어렵게 바뀔지라도 우리의 전통문화 및 음악에 대한 교육은 절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게 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기
Ⅱ.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즐거운 생활‘ 교과서의 문제점
Ⅲ. 광복 이후 학교 국악교육의 문제와 대책방안
Ⅳ. 나가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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